광주시 영상예술센터, '열린 공간'으로
광주시 영상예술센터, '열린 공간'으로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가 10월 1일자로 광주광역시 영상예술센터 설립및 운영조례안을 입법 예고함으로써 3년여동안 추진되었던 광주영상예술센터 건립사업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영상예술센터 건립사업은 문화관광부의 지원으로 광주시가 '21세기 지식기반시대에 유망산업으로 등장하고 있는 영상산업을 육성·지원하고 영상산업정책의 체계적 계획과 영상산업 진흥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시는 남구 서동에 위치한 구KBS건물을 보수하여 영상벤처기업과 영상창작자들을 유치하고 이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용 장비들을 마련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가능한 영상테마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시행정의 기본 관점은 '영상산업을 위한 센터'다. 이러한 관점은 문화를 바라보는 정부정책 입안자들의 보편적인 관점이며 광주시의 정책도 이의 연장선에 있다. 이는 지역의 특수성과 영상문화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례로 광주시 동구청은 동구청이 운영하고 있는 동구벤처빌딩 내에 정보통신부 지원자금으로 '멀티미디어지원센터'를 설립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된다면 광주시에는 영상센터가 두 곳이 생기게 된다. 우리 지역에 정부 정책자금을 끌어온 것을 환영하기 이전에 두 곳의 센터를 어떤 벤처들로 채우게 될지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다.

영상산업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는 사업이 되어야 한다. 이는 시의 바램과는 달리 이 지역에는 아직 '영상산업'의 인프라가 전무하기 때문이다. 상업영화의 전통을 갖지 못한 지역의 현실을 무시하고 뜻있는 젊은 영상인들을 서울로 내쫓는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번듯한 하드웨어를 갖추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 없다. 영상산업에 대한 장미빛 환상을 지울 때만이 올바른 정책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디지털 제작기술을 무기로 시민들이 제작한 다양한 영상물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 한국방송공사에서는 '열린채널'이라는 이름으로 시민들이 제작한 영상물을 의무 상영토록 하고 있다. 심지여 초등학생들도 비디오카메라로 자신들의 영상문화적 욕구를 해소하고 새로운 영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글쓴이는 광주영상예술센터가 이러한 변화된 시민의 영상문화 욕구를 어떻게 해소하기 위해서라고 영상예술센터의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시민영상미디어센터'의 개념을 도입하여 광주시민이면 누구라도 영상예술센터에서 영상예술을 소비하고 창작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영상예술센터는 운영 수입에 얽매이지 않고 운영할 수 있는 주체가 운영해야 한다.

따라서 시의 영상예술센터 설립및 운영조례안의 "필요한 경우 법인, 단체, 영상관련 학과가 개설된 대학 등에 위탁할 수 있음"이라는 문장이 광주문화행정을 책임지는 시가 그 임무를 민간에 떠넘기기기 위한 계획이 아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