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머리 깍은' 오주 의장…5·18재단 이사 선임 잡음
'제머리 깍은' 오주 의장…5·18재단 이사 선임 잡음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9.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은 명예가 아니고 멍에이며, 채권도 이권도 아니고 채무이고, 희생이고 봉사입니다"(1994년 8월30일 5·18재단 창립선언문중 일부)

5·18기념재단이 지난 7월말로 임기가 끝난 3기 이사에 이어 4기 이사를 선임하는 과정에서 일부에서 잡음이 일고 있어 시민들의 우려가 적지 않다.

구속자회 분열 이사 추천못해
후원회 5월단체 몫 요구 진통

우선 오주 광주시의회 의장.

5·18재단 이사는 정관에 따라 유족회, 부상자회, 구속자회 등 이른바 당사자단체에서 각 1명씩을 당연직으로 하고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부산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 제주 4.3도민연대, 학술단체협의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 기자협회, 광주광역시의회, 전남도의회 각 1명과 재단후원회 4명 등으로 구성하게 돼 있다.

이에따라 5·18재단은 8월초 이들 단체에 각각 이사추천을 의뢰했는데 광주시의회는 오주 의장이 통상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자신을 추천한 것. 시의회의 경우 통상 외부에서 이사 등의 추천의뢰가 오면 운영위원회를 거쳐 소관상임위에 넘겨 의원들끼리 결정하도록 하는데 이번에는 오 의장이 이를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중이 제머리를 깍은 꼴'이 됐는데 오 의장은 3기 이사로 활동했던터라 '독식한다'는 불만이 의원들사이에서도 대두되고 있고 특정인을 이사장으로 밀기 위한 사전포석이라는 설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에대해 오 의장은 "어느쪽에도 치우치지 않는 사람으로 추천해주었으면 좋겠다고해서 3기 이사로 들어갔는데 서류를 다시 내라고 하는 것으로 알고 그랬다"며 "앞으로 운영위원장 등과 논의하려고 했다"고 말했다.

4기 이사회에는 5·18재단 창립의 산파역을 했던 구속자회 몫 이사가 공석으로 남을 공산이 커졌다. 구속자회가 결국 두 개로 분열됐기 때문이다. 구속자회는 지난해 5월 이른바 가짜 보상금사건, 각종 이권개입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이무헌 이사장체제에 대한 개혁요구에서 시작된 내분<시민의소리 7월16일자 보도>을 극복하지 못한 것이다.

기존 사단법인(이사장 문장우)과 총회준비위원회(위원장 차명석)가 대립하던 구속자회는 지난달 25일 총준위가 끝내 5·18민중항쟁동지회(회장 정해직)를 출범시켰다. 이에따라 5·18재단은 두 단체가 통합해 추천한 인사가 아니면 4기 이사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오항동 이경희 사무국장은 "현 법인은 총준위 대표와 지난 5월 5·18행사를 앞두고 5·18재단 윤영규이사장의 중재로 6월중 총회를 치르고 통합하기로 합의했으나 8월말까지 이에 응하지 않아 결국 분열이라는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회를 출범시켜야 한다는 결론을 냈다"며 "재단 이사로 들어가지 않더라도 총준위보다 정식 모임으로 있는 것이 구속자회의 근본개혁을 이룰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4명을 추천할 수 있는 재단후원회 몫 이사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후원회는 8일 오후 총회를 열고 표결을 통해 이사를 추천할 예정인데 5월단체협의회가 2명을 배려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또 정관개정으로 보궐임기를 수행한 이사장은 연임할 수 있게 된 윤영규 3기 이사장이 후원회 몫 이사로 추천될 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에대해 송선태 회장(광주시의회 전문위원)은 "과거 2명을 5월단체에 배려했던 것은 당시 후원회 총회를 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이었을뿐 구속력은 없다"며 "8일 총회에서는 윤영규 이사장이나 5단협의 요구에 구애받지 않고 추천받은 인사를 대상으로 표결을 통해 4명을 이사로 추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5·18재단은 구속자회를 제외하고 후원회가 이사를 추천하는대로 조속한 시일내에 이사회를 개최, 이사장을 선임하는 등 4기 이사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