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화 노동자 안전 이대로 괜찮나
환경미화 노동자 안전 이대로 괜찮나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11.3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광주시당, 안전 담보할 협치기구 구성 제안

광주 남구청 소속 환경미화원의 안타까운 사망에 이어, 작업 중이던 서구청 소속 또 다른 환경미화 노동자가 사망해 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 29일 오후 12시 15분 경 광주환경공단 광역위생매립장에서 5톤 트럭으로 작업중이던 광주 서구청 소속 생활폐기물 수거 노동자가 청소차량의 후미에서 이물질을 제거하던 중 호퍼가 작동하여 큰 부상을 입고 곧바로 사망한 것이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남구청 노동자 사망사고 이후에 광주지역의 정의당을 비롯한 노동단체들은 새벽노동 등 과로 상태의 근무개선과 민간위탁에 대한 재검토, 안전을 담보할 협치기구의 구성 등을 제안했으나 5명의 구청장과 광주시장 누구도 이 문제를 진지하게 다루지 않았다”며 “사망사고의 원인이 함께 작업 중이던 운전원에게만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지난 16일 남구청 노동자의 사고 발생 직후에 정의당 광주시당은 전체 지자체의 산업안전보건법상의 안전성평가 실적과 사업장에 대한 지도감독 일자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었다”며 “그런데 오늘 사망하신 노동자가 소속한 서구청의 경우 마지막 지도, 감독이 2015년 9월에 이루어 졌다”고 지적했다.

또 “법상 의무사항인 안전성 평가는 확인되지 않는다는 답변이었다”며 “반복되는 노동자들의 사망사고는 예견된 것이었다”며 안타까움을 표명했다.

마지막으로 “청소노동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일어나고 있는 때에 또 사망사고가 나서 너무나 안타깝다”며 “여러 가지 정책대안을 제시했지만 광주시는 지난 금요일 청소노동자들과 한 차례 간담회를 통해 건의사항을 몇 가지 들은 것 외의 조치가 전혀 없었다”고 비판했다.

한편 광주에서는 지난 11월 16일 남구청 청소 노동자 사망사고와 작년 12월 북구청 청소노동자 사망 사고에 이어 1년 사이에 3명의 청소노동자가 안타까운 죽음을 맞은 것으로 시민들의 안타까움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