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1) 사무처장 재계약 추진 논란
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1) 사무처장 재계약 추진 논란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11.2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내 반발 거세
광주광역시, “아직 결정 된 것 없다”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최근 광주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총체적 부실’이라는 질타를 받은 바 있는 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이하 센터)의 사무처장이 발 빠르게 재계약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또한 재계약을 추진하고 있는 사무처장이 센터 인사위원회의 당연직 위원 중 한명이어서 조직 내 반발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이하 센터) 등에 따르면 오는 22일 인사위원회에서 직원 면접과 사무처장 재계약 건을 처리하기로 17일 양 노조에 통보했다. 주말을 빼면 3일 만에 사무처장 재계약을 처리하는 것이어서 속전속결로 보인다.

센터에는 현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센터 지회와 센터 제1노조가 복수노조로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인사위원들의 참석 여부가 불투명해 22일에는 2017년도 제2회 직원채용 실기시험 합격자에 대한 면접만 보기로 하고, 사무처장 재계약 건과 관련해서는 23일에 처리하려고 추진 중이다고 센터 측은 전했다.

센터의 인사위원들은 총 7명이다. 당연직 인사위원으로는 광주시 대중교통과장, 센터의 사무처장과 총무과장 등 3명이고, 나머지 4명은 선출직이다.

여기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크게 두 가지. 하나는 재계약을 결정하는 인사위원회에 사무처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난 9월 광주광역시 감사위원회로부터 운전원 무기계약직 전환 부적정, 직급 보조비 지급 기준 부적정, 콜센터시스템 구축사업 부적정 등 10건에 대해 시정 2건, 주의 4건, 개선 2건, 권고 2건 등 10건의 행정상 조치를 받은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할 사무처장이 도덕적 책임의식도 없이 재계약을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인사위원회에 사무처장이 포함되어 있는 것에 대해 센터 총무과장은 “이번 인사위원회에 당사자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인사위원회에서 그동안 한솥밥을 먹은 사무처장의 재계약에 반대할 위원은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사무처장 재계약과 관련 광주시는 “아직 결정된 게 아무것도 없다”고 짧게 말했다.

이와 함께 조직 내 반발도 거세다.

복수의 센터 직원 등에 따르면 “지난 시 감사에서, 또 행정사무감사에서 총체적으로 부실한 기관으로 지적을 받은 바 있는데, 이 같은 문제의 중심에는 센터의 살림을 도맡아하는 사무처장이 있다”면서 “책임을 지기는커녕 연임을 하려고 하는 의도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어 이들은 “지난 시 감사위원회 감사 결과 지적 사항에 자신이 해당됐음에도 불구하고 경고만 받았다”면서 “그 시기 운전원들 두 명은 지각을 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계약이 해지됐다. 너무도 불공평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광주시 감사위원회는 지난 9월 6일 센터에 대한 종합감사 결과 모두 10건을 적발, 시정·주의 등 행정상 조치와 3명에게 경고하는 등 신분상 조치를 내렸다.

미터기 조작으로 정직처분을 받아 계약해지 대상인 운전원 4명을 부당하게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 것으로 기관경고를, 차 사고를 내 성과급 차감대상인 운전원 8명에게 169만 원을 지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회수 조치했다.

또 2014년 1월부터 지난 5월까지 51명(88건)의 각종 법규를 위반 사항을 확인하지 않고 성과금 496만 원을 지급하고, 직급 보조비 규정도 마련하지 않고 원장에게는 100만~110만원, 사무처장에게는 35만~60만 원 등 직급에 따라 보조금을 줬다가 감사에 적발됐다.

과도한 정비와 주먹구구식 정비업체 선정 등도 지적됐다. 2014년부터 3년간 차량정비와 소모품 교체 등에 들어간 비용은 8억5천만 원으로 대당 평균 336만 원에 달했다. 엔진오일, 타이어 등 상당수 차량에서 소모품 교체가 적정 교환시기보다 앞당겨 교체됐다. 대규모 차량 수리를 하면서도 정비업체 선정과 계약이 경쟁입찰이나 비교견적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