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보성 초암과 고흥 금세기’ 민간정원 등록
전남도, ‘보성 초암과 고흥 금세기’ 민간정원 등록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7.10.17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속의 민간정원 시군별 1개소 이상 발굴 육성 계획
▲ 전남도는 지친 몸과 마음이 쉬어갈 수 있는 민간정원을 시군별로 1개소 이상 발굴해 육성할 계획이다.

전라남도는 남도문예 르네상스 선도사업 가운데 하나인 정원문화의 확산을 위해 보성 초암정원과 고흥 금세기정원을 각각 전라남도 제3·4호 민간정원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초암정원은 보성 득량면 오봉리 초암산 자락에 조성된 난대상록정원으로 200여 년 된 종가 고택이 보전돼 있다. 뒷산에는 예당평야와 득량만이 넓게 바라보이는 배산임수의 전통성이 살아있는 고담한 정원이다.

초암정원의 특징은 4만 3천493㎡의 토지에 난대수종 위주의 녹나무, 감탕나무 등 203종의 나무와 꽃이 우거져 있다. 아울러 1만 5천여㎡에 이르는 편백숲과 대나무숲은 인근의 강골마을까지 숲길로 이어져 있다.

고택 대문에서 뒷산까지 이어지는 500여m의 길에 융단처럼 잔디가 깔려 있고, 정원 중간중간에 놓인 자연석 의자가 배치돼 주변 득량만과 고흥 팔영산까지 아름다운 풍광을 한눈에 즐길 수 있다.

정원을 가꾸는 김재기(79) 씨는 광산김씨 문숙공파 김선봉 선생의 9대 종손이다. 김 씨는 “할아버지 때부터 3대에 걸쳐 가꿔온 정원이라 더 소중하다”며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어머니, 자신을 키워주신 새어머니에 대한 은혜에 감사하고, 일찍 죽은 누이에 대한 애정으로 이 정원을 정성껏 가꾸고 있다”고 말해 끈끈한 효와 가족애를 드러냈다.

금세기정원은 고흥의 입구인 동강면에 1970년대에 갯벌을 매립한 대규모 민간 간척지다. 죽암농장의 김종욱 대표가 부친 김세기 회장을 추모하고 간척지, 축사 주변을 녹화하기 위해 가꾼 농경정원이다.

죽암농장에서 생산되는 쌀을 김세기쌀이라 하지 않고 금세기쌀이라 부를 만큼 부친에 대한 존경과 자부심이 큰 김종욱(66) 대표가 효, 존경의 마음을 담아 금세기정원으로 이름을 정했다.

1만 430㎡에 달하는 면적의 연꽃이 가득한 한반도 지형 수변정원을 비롯해, 소나무숲, 은행나무·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 잔디광장 등 총 5만 4천258㎡에 46종의 나무와 77종의 초화류가 자태를 뽐내고 있다.

김세기기념관에서는 간척 과정 교육과 농업체험이 가능하며, 축사, 육묘장, 은행나무길, 들녘이 어우러져 남도의 멋과 낭만을 느낄 수 있다.

40여 년 동안 가꾼 정원을 누구나 와서 즐기도록 공개한 김 대표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이 있어 더욱 아름답게 느껴진다.

김종욱 대표는 “부친의 동강 일대 간척을 통한 땅 일굼 노력을 후대에 알리고, 사단법인 숲속의 전남 이사장으로서 전남이 공원처럼 아름다워지는 일에 앞장 설 수 있어 행복하다”고 말했다.

봉진문 도 산림산업과장은 “정원은 우리 삶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자산”이라며 “지친 몸과 마음이 쉬어가도록 생활 가까운 곳에서 정원을 즐기도록 민간정원을 시군별로 1개소 이상 발굴해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라남도는 지역 내 알려지지 않은 민간정원을 발굴·등록해 생활 주변 정원 인프라를 확충하고 등록된 민간정원은 지역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등 정원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그 첫 단추로 올 초 제1호 고흥 ‘힐링파크 쑥섬쑥섬’, 제2호 담양 ‘죽화경’을 등록해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민간정원 수도 전국 11개소 가운데 4개소로 가장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