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전국청소년 마한역사문화 탐구대회 열린다
제3회 전국청소년 마한역사문화 탐구대회 열린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7.10.1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동관 출토 100주년 기념…11월 4일 국립나주박물관에서
▲ 국립나주박물관에서 열리는 제3회 전국청소년마한역사문화탐구대회 포스터

청소년의 고대 마한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와 역사 의식 및 긍지 함양을 위한 제3회 전국 청소년 마한역사문화 탐구대회가 내달 4일, 국립나주박물관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나주시(시장 강인규)와 나주교육진흥재단이 주최하는 탐구대회는 전국의 중·고교학생을 대상으로 이달 10일부터 20일까지 ‘마한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한 역사보고서, 역사신문, 영상자료(UCC)를 공모한다.

지난 2회까지 지역 대회로 개최해왔던 본 대회는 올해 국보 295호 나주 신촌리 금동관 출토 100주년을 기념해 전국대회로 펼쳐진다.

주최 측은 대회를 통해 2천년의 유구한 역사도시인 나주의 마한역사문화 재조명과 참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탐구 분위기 형성을 통해 청소년의 균형 잡힌 역사의식 함양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대회는 나주 지역의 고대 마한역사문화에 대한 애정과 자긍심을 함양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학생들의 우수 활동 사례를 수합하여 향후 마한역사교육 및 학습 분야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대회의 참여 방식은 중, 역사보고서(A4규격, 7~15p)와 역사신문(B4 또는 A3규격, 8면)은 별도 형식 없이 자유롭게 작성하되 △주제선정이유 △자료 수집시기 및 방법 △문헌 및 각종 참고 자료에 대한 설명 △작성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방안 △탐구 내용에 대한 역사적 의미 등이 내포되어야 한다. UCC영상 또한 대회 주제와 관련된 5분 이내 영상을 CD혹은 DVD를 활용해 제출하면 된다.

참고로 분야별 참가별 인원은 각각 4명까지이며, (UCC역할극 경우, 6명까지)출품작은 1개교 당 3작품으로 제한된다.

제출방법은 중등부(ricky0517@daum.net), 고등부(kimchulmin@daum.net) 각각의 이메일을 통해 접수가능(‘학교명_작품명’으로 표기)하며, 관련 문의는 네이버 ‘카페 마한 역사를 찾아서’ [질문 있어요] 코너에 글 게시, 또는 유선(010-5682-0704/총괄 김남철)으로 하면 된다.

본선진출자는 이달 26일(목) 카페를 통해 공지되며, 본선 발표회는 다음달 4일 오전 9시 30분부터 국립나주박물관 1층 강당과 체험학습실에서 가질 예정이다.

발표 시간은 역사보고서 및 역사신문은 10분 이내(PPT 활용)이며, 영상분야는 2분 이내 작품 제작 과정 및 소감발표 후 영상 상영이 이어진다. 발표 및 상영 이후에는 심사위원과의 별도 질의응답 시간도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본 대회 시상 계획은 대상 1팀(전남도지사 상), 금상 2팀(전남도교육감, 광주시교육감상), 은상 6팀(나주시장상), 특별상 12팀(국립나주박물관장상, 전남일보사장상)이며 부상도 각각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