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장수 마을공동체, 텃밭 조성해 나눔 실천
고흥 장수 마을공동체, 텃밭 조성해 나눔 실천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7.09.24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정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2억 확보

전라남도는 고흥군의 ‘장수 마을공동체 정원사업’이 행정안전부의 마을공동체 정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특별교부세 등 2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마을공동체 정원사업은 지역 주민 스스로가 이웃과 함께 지자체 소유 유휴지에 꽃밭 등을 가꾸며 협력함으로써 마을공동체 의식 함양과 지역 경관 향상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장수 마을공동체 정원은 고흥군청으로부터 자동차로 10여 분이 걸리는 고흥읍 끝자락인 장수저수지 주변 5천여㎡의 유휴 토지에 김장 나눔 텃밭, 가족 텃밭, 고사리손 정원, 재배하우스 등을 조성하고, 원두막, 파고라 등 휴식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고흥읍 주민자치위원회를 중심으로 새마을회, 부녀회, 숲속의전남협의회 등 여러 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 김장 나눠주기 행사와 취약계층 봉사활동에 쓰일 배추, 무, 파 등을 공동체 마음으로 재배해 연말 불우이웃에 김장 나눔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고사리손 텃밭은 유치원,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흙과 친해지는 텃밭체험,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군민을 대상으로 가족텃밭을 공모해 분양한다.

봉진문 도 산림산업과장은 “정원은 건물 옥상 자투리 공간이나 아파트 베란다 등 주변의 작은 공간에 화분을 놓거나 미니정원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며 “이번에 조성하는 공동체 정원도 돌과 풀이 우거진 공한지를 이웃과 함께 텃밭·꽃밭으로 가꿔 주민 모두에게 행복한 생활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남지역에는 매년 5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순천만국가정원과, 고흥 힐링파크 쑥섬쑥섬, 담양 죽화경 등 민간정원 2개소가 있다. 또 지난 1일 대한민국 제1호인 지리산국립공원 자락에 ‘지리산정원’이 개장, 전남이 전국의 정원문화를 이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