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당, 생리대 안정성 조사 위한 국민청원 서명운동 추진
정의당 광주시당, 생리대 안정성 조사 위한 국민청원 서명운동 추진
  • 김미정 시민기자
  • 승인 2017.09.13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광주시당이 지난 9일부터 생리대 안정성 조사와 건강역학조사를 위한 국민청원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이와 관련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먼저 “최근 시판되고 있는 생리대에서 위해물질 검출이 발표되면서 생리대 사용에 대한 우려와 불신이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유해물질 검출 논란을 일으킨 생리대 제품명을 공개하고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되었다는 것만으로 인체 유해성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는 발표를 하였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들은 “‘지나친 우려보다 식약처 위해성 평가결과를 기다려 달라’고 하면서 역학조사는 실시하지 않겠다는 식약처의 대응을 보며 제2의 가습기 살균제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식약처의 안이한 대응이 불안감만 키우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더구나 생리대와 용도가 비슷한 기저귀의 경우 식약처가 아닌 산업통상자원부가 관할하고 있으며, 의약외품(생리대)에 비해 규제가 없어 더 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굉주시당은 “지난 9일부터 국무총리 산하에 ‘민.관 공동역학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제품의 안전성 조사와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생리대에 함유된 화학물질 등 모든 성분을 표시하도록 요구하는 ‘생리대 안정성 조사와 건강역학 조사를 위한 청원 서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중앙당의 청원 서명 진행에 발맞추어 정의당 광주광역시당에서도 충장로 우체국 앞, 조선대 후문 등에서 시민들을 상대로 청원 서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15일 전국에서 취합한 청원 서명서를 국회와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이후 안전한 생리대를 위한 대책 마련에 앞장설 것이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