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송전탑 지중화 요구 '외면'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 송전탑 지중화 요구 '외면'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9.0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은 송전탑 지중화에 적극 동참하라"
한국전력공사 조환익 사장 퇴진 촉구도
▲ 대책위가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앞에서 송전탑 지중화를 요구하고있다.
▲ 대책위가 국민의당 광주광역시당 앞에서 송전탑 지중화를 요구하고있다.

주민들의 이해와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 건설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주민들의 불안과 걱정이 날로 커지고 있다.

광산송전탑변전소지중화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5일 오후 국민의당,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의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에 대한 입장과 지중화 요구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대책위는 송전탑이 세워지는 본량 및 임곡 지역구 의원인 국민의당 김동철, 권은희 의원을 강력히 비난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2016년부터 주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한전본사에 수차례 항의집회를 가졌으며, 청와대, 구청과 시청, 산자부 담당자 면담, 공청회, 서명운동 등을 통해 한전의 잘못된 에너지정책 및 일방적인 사업진행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해왔다. 최근에는 한전본사 앞에서 1인시위를 진행하며 조환익 사장과 면담을 요구 중이다.

지난 8월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가 건설될 예정이었지만, 이러한 주민들의 거센 항의에 산자부는 건설 추진을 잠시 중단시킨 상황이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한전은 여전히 묵묵부답이다”면서 “전자파 등으로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해치고, 지가하락 등으로 막대한 재산권을 침해하는 송전탑은 지중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전탑이 들어설 장소는 50여 년간 묶여온 그린벨트 지역으로 한전이 국가산단인 빛그린산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송전탑 33기와 13.7km의 송전선로 설치를 계획 중이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한전에서 계획하고 있는 송전탑 33기와 13.7km의 송전선로보다 훨씬 합리적이고 친환경적인 7.4km밖에 안 되는 6차선 22번도로가 있다”면서 “지중화로 건설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문가의 의견에 의하면 비용, 시간 면에서 지중화로 하더라도 빛그린산단 개통에 충분히 맞춰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면서 “송전탑으로만 건설하려는 한전과 한전 조환익 사장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퇴진을 촉구했다.

또 대책위는 “송전탑이 세워지는 본량 및 임곡이 지역구인 국민의당 김동철 국회의원과 권은희 국회의원은 지역에 중요한 현안임에도 불구하고 적극 동참해주지 않고 있는 태도에 대해 강력히 문제를 제기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대책위는 기자회견이 끝나고 154kV덕림분기 송전선로 사업계획 불허 및 지중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광주시당에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