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개편, 절대평가vs상대평가 엇갈린 입장
수능개편, 절대평가vs상대평가 엇갈린 입장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08.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21학년도 수능개편안 1안, 2안 권역별 공청회 개최

문재인 정부가 21학년도 수능 개편(안)으로 1안 일부 절대평가, 2안 전 과목 절대평가를 하겠다는 안을 가지고 권역별 공청회를 열고 있지만, 시민들 사이에서 찬반의견으로 극심하게 나뉘어 삐걱대고 있다.

그동안 상대평가 체제로 이루어진 교육현장에서 입시과열 경쟁, 사교육비 부담 및 학업 스트레스 심화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면서 고등학교 교육은 수능을 위한 ‘입시 위주’로 변질되었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21학년도 수능 개편(안)으로 1안, 2안을 내놓은 것이다.

개편안으로 내놓은 1안 일부과목 절대평가는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 일부과목만 절대평가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도입했을 시 수능에서 변별력 유지로 학생부 미흡, 부재 학생(재수생, 검정고시 등)에게 재도전 기회를 확보해 준다. 또 기존 수능과 유사하여 고등학교에서 학생 진로 지도가 용이하고, 대학에서는 학생 선발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하지만 암기식 문제풀이 등 현행 교육 문제의 해소와 절대평가가 적용되지 않은 나머지 상대평가 과목에 쏠림학습으로 다양한 수업 혁신에 한계가 있다.

개편안 2안 전 과목 절대평가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등 전 과목이 절대평가로 이루어진다. 이를 도입했을 시 입시에서 학생들의 수능 준비 부담이 줄어든다.

또 수능 준비 부담이 줄어 학생의 희망 진로에 맞는 학습과 학생 참여 수업, 과정중심 평가가 활성화되고, 수능 출제 과목 중 상대평가 실시 과목으로의 쏠림학습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하지만 전 과목을 절대평가할 경우 수능 변별력 약화에 따라 학생부 전형이 학대되어 학생부 미흡·부재 학생(재수생, 검정고시 등)들의 재도전 기회가 축소된다. 학교에서는 학생부 및 내신 경쟁 과열이 우려된다.

또 대학에서 변별력 확보를 위해 대학별 전형요소가 새로 도입되면, 또 다른 사교육 부담 확대도 우려된다.

교육부는 수능개편을 앞두고 권역별 공청회를 통한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해 16일 전남대학교 용지홀에서 2차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 앞서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 전교조 광주지부는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시행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1, 2안 수능 개편안을 모두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1안의 경우 상대평가 과목으로 극심한 쏠림현상이 나타나 사교육 열풍만 부채질 할 것이다. 2안의 경우도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9등급제를 완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수능 준비 부담을 거의 낮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수능에서 9등급을 5등급으로 완화시키고, 전 과목 절대평가를 실시해야 수능부담이 줄어든다는 입장이다.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 임진희 지부장은 “교육부는 1, 2안에 얽매이지 말고 근본적인 입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며 “1, 2안을 던져놓고 잡아 골라라 하는 식은 절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반해 수능 절대평가를 전면 반대하고, 오히려 상대평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삐져나오고 있다. 공청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수능 절대평가를 두고 찬반 의견이 팽배하게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대표 이종배)은 전 과목 절대평가를 요구하는 집회가 끝나자마자 곧바로 “1, 2안 모두 철회하고 수능 전 과목을 상대평가로 전환하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이번 수능 개편 시안은 역대 최악이다. 이번 발표한 일부 과목 절대평가 안은 학부모와 학생의 반발을 피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며 “전 과목을 상대평가로 전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1안, 2안 모두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수능의 변별력이 상실되어 사실상 정시는 폐지되고,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폭 확대되면 흙수저 아이들과 뒤늦게 공부하고자 하는 아이들, 재수생, 검정고시생은 역전의 기회를 박탈 당한다”며 “대학에서는 수능 이외의 새로운 전형요소를 추가할 가능성이 있어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고 전 과목 상대평가를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 확정은 총 4차례 권역별 공청회 이후 오는 8월 31일 발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