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원 개발 반대, "광주시는 구체적 방안 제시하라"
민간공원 개발 반대, "광주시는 구체적 방안 제시하라"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8.1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장현 광주시장의 실체 없는 원칙은 위기에서 구해낼 수 없어"
민간공원 개발 반대하는 1300여 명의 서명 광주시에 전달

광주시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해 민간업자에게 개발권을 주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일몰제를 앞두고 있는 중앙공원을 지키려는 광주시민들이 민간공원 개발에 반대하고 나섰다.

시민사회단체들로 이루어진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16일 오전 광주광역시청사 앞에서 ‘중앙공원지키기 광주시민 1000인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윤장현 시장이 제시한 도시공원일몰제 3원칙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중앙공원은 1975년 지정된 이후, 42년간 공원 조성률은 6.3%에 불과하고, 그 주변은 개발에 박차를 가해 이제는 아파트 숲이 됐다”면서 “광주시민 모두를 위한 공원이 개발업자들의 투기장이 되고 개발권을 갖기 위한 사익 추구의 셈법이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지금 중앙공원을 행정의 의지부족과 개발업자들의 요구에 밀려 잃게 된다면 이는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를 함께 잃게 되는 것이다”며 “우리가 중앙공원과 도시공원을 지키고자 함은 시민의 삶과 광주를 지키기 위한 행동이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가 요구하는 사항은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반대 ▲미집행공원 매입을 위한 광주시 예산 확보 ▲국가의 재정 지원 ▲공원을 보전키 위한 획기적 대안마련 등이다.

이들은 “현재 윤장현 시장의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한 토지매입 계획은 너무 미흡하다. 25개 전체 공원에 3조원이, 중앙공원에 7천억 원이 소요되는데 올해의 토지매입예산은 겨우 150억 원에 그치고 있다”며 “공원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를 실천하려면 도시철도 2호선과 같은 시일을 다투지 않는 사업 등은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1단계 민간공원사업에 대해 제기된 공공성문제를 보완하겠다는 계획도 말뿐이다”면서 “중앙공원에서 휴양과 산책을 즐길 이용 가능한 경사도 10% 이하 공간은 대부분 민간공원개발사업의 부지로 활용되어 아파트가 들어서 공원의 기능은 사라지게 된다. 결국 중앙공원은 경사가 높은 산(山)만 공원이라는 이름으로 남게 될 것이다”고 꼬집었다.

덧붙여 이들은 “예산이 부족하다면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반드시 지키겠다’는 윤장현 시장의 의지가 드러나야 한다”면서 “윤장현 시장이 이야기하는 실체가 없는 원칙만으로는 3년 앞으로 다가온 도시공원의 위기에서 공원을 구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중앙공원지키기 1000인 선언’ 운동의 하나로 중앙공원과 서구지역 일대에서 각 단체별 활동을 통해 도시공원 문제를 시민에게 알리고 1300여 명의 서명을 확보했다. 확보된 서명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윤장현 광주시장에게 전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