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인선 결과 호남 출신 대거 포진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인선 결과 호남 출신 대거 포진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8.0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관급 17명 중 5명, 장차관급 총 79명 중 22명이 호남권 인사
▲ 지난 7월 11일에 진행된 제30회 국무회의 ⓒ청와대 홈페이지

새 정부의 1기 내각 인선이 마무리 되고 있다. 이번 인선을 통해 호남 출신 인사들이 고위직으로 대거 포진되면서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따라다니던 ‘호남 홀대론’이란 말이 희미해지고 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광주를 찾아 “지난 정부서 차별받은 호남인사 챙기고 구제할 것이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

1기 내각 인선이 마무리되어 가는 지금. 청와대와 장차관 인사 79명 중 호남 출신은 22명으로 27명인 영남 출신을 뒤따라 큰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인선 초반에 전남 장흥출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광주출신 장하성 정책실장을 임명하고, 국민소통수석비서관으로 전주출신 윤영찬, 농업비서관에 나주출신 신정훈 등을 지정했다. 또한 영광 출신 이낙연 전라남도지사를 국무총리로 지명하며 호남 인사를 챙기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경찰청장과 국정원장 등 4대 권력기관장 중 핵심인 검찰총장에 광주출신 문무일 부산고검장을 임명했다. 법무부 장관으로는 무안출신 박상기, 법무부 검찰국 국장에는 광주 출신 박균택이 지명됐다. 이는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부터 검찰개혁을 강조했던 결과로 보여 진다.

이 외의 장관급에는 광주출신 김상곤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완도출신 김영록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정읍출신 김현미가 지명됐다. 또한 함평출신 이용섭은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겸 정책특보로,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는 나주 출신 김광두가 임명됐다.

17명의 문재인 정부 내각 중 호남권 인사는 무려 5명 포진했다. 박근혜 정부(18명 중 3명), 참여 정부(19명 중 4명)보다 높은 비중이다.

한편, 지난 2014지방선거 당시 호남은 더불어민주당의 ‘호남 홀대론’에 국민의당의 손을 들어줬지만, 국민의당의 ‘문준용 특혜의혹’ 조작 사건과 문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가 내년 2018 지방선거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