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과제 누락 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책 필요
국정 과제 누락 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대책 필요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7.26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청년문화단체,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 정상화 요구
"문재인 정부, 국정 100대 과제에 빠진 공약을 철저히 지켜야"

광주지역 시민·청년문화단체들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시대 선언 공약 중 문재인 정부 국정 100대 과제에 빠진 공약을 철저히 지킬 것을 요구했다.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100대 국정과제 정책콘서트’에서 공개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아시아문화전당 활성화를 제외하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이하 조성사업)의 정상화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내용도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이들 단체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별법)의 시효 연장과 조성사업 목표기간을 각 5년 연장하고, 7대 문화권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라”면서 “언급이 전혀 없어 자칫 문화전당만 짓고 조성사업에서 손을 떼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들 정도로 공약이 대폭 후퇴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특히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문화컨텐츠 산업의 육성을 통해 광주를 미래형 문화경제도시로 변모시키겠다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문화기술(CT)연구원 설립 약속도 빠져 있다”면서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가 공개한 ‘문화부 조직 개편에 따르면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이하 추진단)은 본부 직제로 편성되지 않고 현재처럼 별도 정원으로 두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서도 이들 단체는 “이는 조성위원회와 추진단의 위상을 높여 조성사업의 조직 정상화의 단초를 마련하길 기대한 지역 문화계의 요구를 외면한 것이다”면서 조성사업의 컨트롤 타워인 조성위원회의 위상 강화, 추진단장의 직급 승격, 추진단·문화전당·아시아문화원의 인력 확대 등을 요구했다.

이어 이들은 “문화전당장의 직급을 정무직으로 보임하고, 조속하게 재공모 절차를 밟을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기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들은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재)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사)청년문화허브, (사)광주장애인문화협회, 광주전남문화유산연대, 전통문화연구회 얼쑤, (사)윤상원기념사업회, (사)광주마당, (주)툴아이피1%공작소, 광주청년문화의집, 문화기획단 유별라, 문화네트워킹그룹 '다정다감' 플리마코협동조합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