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대책위,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 출범식 가져
조선대 대책위,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 출범식 가져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07.2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기 이사진 즉각 퇴진, 사학분쟁조정위원회 해체 요구

조선대 이사 공백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업무 차질을 비롯한 학내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조선대학교 제2기 이사 즉각 퇴진 및 국민공익형 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20일 조선대 서석홀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출범식을 통해 “이명박 정권은 사학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임시 이사 체제를 정이사 체제로 전환하여 학교를 정상화한다는 명분으로 박철웅 일족의 인물들이 과반을 차지하는 이사진을 선임하여 내려 보내 조선대학교를 다시 투쟁의 장으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지난해 10월 상지대의 소송에 대하여 2010년 교육부가 정이사를 선임한 것은 무효라고 대법원이 다시 판결함으로서 상지대뿐만 아니라 당시 사학분쟁조정위원회 결정에 의해 파견된 모든 대학의 정이사 선임이 무효가 됐다”며 “따라서 지금 이사직을 차지하고 있는 2기 이사진 또한 자격 없는 1기 이사에 의해 선임된 것으로 당연히 이사 자격 자체가 없는 자들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우선 자격 없는 이사진의 즉각 퇴진을 관철시키고, 대학구성원과 지역민이 함께 뜻을 모으고 참여하는 국민공익형이사진을 구성하는데 혼신의 힘을 쏟고자 한다”며 “사학적폐 척결은 이미 대법원도 선임을 취소하라고 판결한, 부패한 사학재단 이사진의 선임취소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교육부는 조선대와 부패한 사학재단의 이사선임을 즉시 취소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2기 이사 즉각 퇴진 ▲개방이사 추진절차 중단, 임원취임승인 즉각 취소 ▲국민공익형이사제 쟁취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즉각 해체 ▲학원민주화 짓밟는 사립학교법 개정 등을 요구했다.

한편, 조선대학교는 지난 1988년 박철웅 총장 일가가 퇴출되면서 21년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어왔다. 이후 2010년 정이사가 선임되면서 1기 이사회가, 2014년 2기 이사회가 구성됐지만, ‘구 경영진 완전 축출’에는 실패해 학내 갈등이 이어져 왔다.

이번 조선대 이사회 문제 역시 지난 2월 25일자로 임기가 만료됐지만 신임 이사회 선임과 관련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하 대자협) 측과 2기 이사회 측의 의견이 충돌되면서 후임 이사를 선임하지 못해 5개월째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조선대 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총동창회, 직원 노조 등으로 구성된 대자협은 현재 개방이사추천위원회 구성 일임과 ‘국민공익형 이사회’를 요구하고 있다.

‘국민공익형 이사회’란 광주시와 전남도 등 선출직 공직자나 그 추천을 받은 인사 등을 포함하고 조선대 총장 등 대학 구성원 이해를 대변하는 인사가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는 방식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