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전당, 지방권력·시민사회가 주도해야”
“문화전당, 지방권력·시민사회가 주도해야”
  • 이시현 시민기자
  • 승인 2017.06.22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활성화위한 민간주도 1차 토론회

아시아 문화전당의 활성화를 위한 토론이 활발하다. 지난 13일 광주시청 주최로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한 시민공청회’가 열린데 이어 22일 ‘아시아 문화전당 활성화방안 모색을 위한 제1차 토론회가 옛 도청 회의실에서 열렸다.

아시아문화전당활성화를 위한 공동기획단(광주민예총,광주미협,광주민미협,아시아문화전당을 바로 세우기우한 시민모임, 더좋은 자치연구소)박주선·손혜원·송기석의원실은 22일 공동토론회를 가졌다. 토론주제는 “길 잃은 문화전당, 무엇이 문제인가”로 이전 토론회가 관주도였다면 이번 토론은 민주도인 셈이다.

이날 발제는 민형배 광주광산구청장이 맡았다. 민구청장은 지난 2013년 아시아문화전당을 기획한 참여정부비서관이었다. 그는 “문화전당은 5·18광주민중항쟁 계승맥락에서 기획됐다. 오월항쟁의 중심공간인 옛 전남도청 자리에 문화전당이 들어선 이유다”며 “오월공동체의 경험이 충만한 광주는 대한민국에서 문화도시의 전망을 실현시키는데 최적지”라고 밝혔다.

그는 “문화전당은 지금 무너진 운영조직,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콘텐츠, 그리고 광주의 시민사회와 지역정부의 철저한 소외라는 한계를 안고 있다”면서 “보이지 않는 권력이 아니라 보이는 시민, 지방권력이 개입 통제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다음은 발제요지.

이명박 박근혜정권이 끝난 지금까지, 옛 전남도청 터에 들어선 문화전당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광주시민도 잘 알지 못한다. 의혹투성이고 좀체 속내를 알기 어려운 장막 속에 문화전당이 숨어있다. 관심이 부족했다는 반성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문제의 본질은 사사로운 반성이 아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내내 문화전당에서 ‘5·18’은 금기어였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동안 전당은 문체부 직속의 거대한 시설이었을 뿐 광주나 5·18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었던 셈이다. 광주는 문화전당을 얻은 게 아니라 죽음으로 지킨 도청을 빼앗겨버린 것이다.

무엇을 할 것인가. 첫째 문화전당 관련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한다. 둘째, 특별법을 지역정부와 시민사회의 민주적 개입 및 통제가 가능토록 정비해야한다. 셋째, 우리스스로 분명하게 반성해야한다. 넷째, 위 세 가지를 포괄하는 정상화(안)를 마련해야한다. 다섯째, 대통령직속 TF를 구성해야한다. 상실의 시대에서 5월정신을 충만하게 담는 시대로 광주가 가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