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5.18 항쟁지 '옛 전남도청' 복원지원 다짐
문체부, 5.18 항쟁지 '옛 전남도청' 복원지원 다짐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6.13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시민공청회 열려
지난 10년, 문체부 자행한 일에 시민들 비난과 질타 이어져

[시민의소리=정선아 기자]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시민공청회가 13일 오후 2시 옛 전남도청 민원실 2층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우성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에게는 지난 10년간 아시아문화전당과 옛 전남도청 간의 갈등을 고조시키고 방치한 문체부에 대해 시민들의 비난과 질타가 이어지기도 했다.

이우성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광주정신과 5.18은 세계로 알려져야 할 숭고한 가치이다. 문체부는 새 정부, 광주광역시, 시민들과 소통하여 적극적으로 옛 전남도청의 복원을 지원하겠다”고 정부의 입장을 대신해 밝혔다.

이어 그는 “복원을 지원할 의지는 확고하며, 새 장관이 취임하게 되면 공청회에서 들었던 내용을 조속히 빠른 시일 내로 건의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책위는 1980년 5월 그 당시 모습으로 훼손된 옛 도청을 원형복원하자는 입장이다. 김영정 집행위원장은 “민주평화교류원과 내부 콘텐츠는 옛 전남도청 안팎을 변형하면서까지 5월 정신을 승화시킨다고 했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되려 미래세대가 5월을 해석하고 기억하는데도 장애가 될 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문재인 정부에서 2000여년이 지난 ‘가야사’를 복원한다 하고, 4대강 6개 보 수문개방으로 3,600억이 소요된다고 한다”고 말한 뒤, “3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측되는 옛 전남도청 복원은 대통령의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연 광주시 자치행정국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제37주년 5.18기념사에서 ‘옛 전남도청 복원은 광주시와 협의하고 협력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광주시는 대책위와 시민들과 협력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으로 5.18 관련자와 참가 시민들의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다.

양희승 5.18 구속부상자회장은 “구도청은 5.18기념관으로 확실하게 나가야 한다”며 “5.18은 계엄군의 잔인한 학살에 저항하는 시민들의 투쟁인데 어떻게 예술로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가. 문체부는 민주평화교류원을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김양래 5.18기념재단 상임이사는 “지난해 문체부 장관과 만나 문체부는 민주평화교류원을 전시공간이라 규정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5월 단체는 구도청이 5.18기념관으로 되길 원하고 있으며, 건물 성격 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광주지역 한 예술가는 “문체부는 수많은 예술가를 블랙리스트로 지정하고, 5.18 관련 예술에 대해 반정부적이라며 콘텐츠를 삭제했다”며 “이 자리는 옛 전남도청 원형보존뿐만 아니라 광주정신을 얘기하는 자리이기도 하며, 문체부는 예술가를 억압하고 시민들이 예술을 접할 기회를 박탈한 것에 대해 진실을 규명해야 할 것이다”고 강력히 지적했다.

나간채 5.18민주화운동기록관 관장은 “순간적으로 사과해선 안 된다. 문체부가 자행한 모든 잘못된 사실들을 조사하여 장관·실장 개인이 아닌 정중한 사과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