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미국정부에 5·18관련 문서 공개 요구
광주시의회, 미국정부에 5·18관련 문서 공개 요구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6.01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발포의 묵인과 방조 진실 밝히길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은방) 일동은 1일 5·18당시 미국이 계엄군의 집단발포를 묵인, 방조한 사실을 비롯해 관련 자료의 공개와 함께 실체적 진실을 밝혀 줄 것을 미 정부에 요구했다.

아울러 미국중앙정보국(CIA) 등이 보유한 5·18 관련 자료와 문서의 전면 공개를 미국정부에 공식 요청해 줄 것을 우리 정부에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차원에서 5·18민주화운동 당시 학살을 지시하고 명령했던 지휘계통의 확인, 발포책임자의 규명, 헬기사격 진실 등을 빠른 시일 내에 밝혀 줄 것도 요구했다.

이와 같은 요구는 지난 5월 26일 미국 언론인 팀 셔록 기자가 ‘1979~1980년 미국 정부 기밀문서 연구 결과 설명회’를 열고 미국 국방정보국이 작성한 ‘광주상황’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공개한 데에 따른 후속 조치이다.

문서에는 ‘공수여단은 만약 절대적으로 필요하거나 그들의 생명이 위태롭다고 여겨지는 상황이면 발포할 수 있는 권한을 승인받았다’고 적혀 있는데, 이 문구를 한국 신군부의 발포명령에 대한 묵인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팀 셔록 기자는 설명한 바 있다.

또한 전두환 등 신군부가 터무니없는 거짓정보를 흘려 미국정부의 지지를 이끌어내려 했던 사실, 즉 5·18민주화운동을 폭도, 북한 간첩, 공산주의자 세력에 의한 내란으로 조작한 문서를 미국에 보낸 내용이 셔록 기자를 통해 거듭 확인됐었다.

공개된 문서에 따르면 미국은 CIA 등 다양한 정보망을 통해 신군부의 주장이 모두 거짓이란 것을 알고 있었지만 5·18민주화운동이 한국의 안보, 미국의 안보와 이익에 대한 위협을 초래했다는 결론을 내려 신군부의 만행과 광주의 참상을 묵인하고 방조했다는 것이다 .

이에 따라 광주광역시의회는 이날 미국이 집단발포를 묵인. 방조한 사실을 비롯해 5·18민주화운동 당시 인지했던 정보와 습득한 자료 등 모든 실체적 진실을 명백히 밝혀줄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전의원 일동 명의로 발표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