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기념 국제학술대회, 최초로 UN본부서 개최
5.18기념 국제학술대회, 최초로 UN본부서 개최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7.05.29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석자들 ‘님을 위한 행진곡’ 합창하며 광주의 시대적 역할 되새겨
오월역사 공유, 광주정신 인류 보편적 가치로 확대 공감대
▲ 미국 뉴욕 UN본부 5·18기념 국제학술대회

민주주의와 인권의 상징 UN본부에 ‘님을 위한 행진곡’이 울려 퍼졌다.

5․18을 직접 경험한 광주시민들, 5․18을 취재하고 연구한 기자와 학자들, 5․18을 알고 싶어 학술대회에 참석한 사람들이 한 목소리로 ‘님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하며 광주의 시대적 역할을 되새겼다.

5․18기념 국제학술대회가 지난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UN본부에서 ‘광주 다이어리: 민주주의와 자유의 집단 기억’이란 주제로 열렸다.

이 학술대회는 5․18민주화운동 37년 만에 UN본부에서 열린 첫 기념행사로 시작 전부터 주목을 끌었고, 행사 당일에는 외교관들 뿐만 아니라 한인회를 비롯한 현지 언론인, 고등학생 등 150여 명이 참석해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 미국대사는 “UN에서 5․18심포지엄이 열렸다는 것 자체가 매우 감격스러운 일이다”면서 “시간이 많이 지난 일임에도 불구하고 그날의 생생한 기억들을 함께 나누며 당시 미국이 어떻게 대처를 했어야 하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자리이다”고 말했다.

1980년 당시 5‧18을 직접 취재했던 테리 앤더슨 전 AP통신 특파원은 “택시를 타고 광주에 들어가 수많은 시체들을 목격했다”며 “그럼에도 시민들이 절제된 행동 속에 연대하면서 대처하는 모습에 굉장히 놀라웠다”고 37년 전 광주의 모습을 회상했다.

미국에서 열린 행사인 만큼 5․18 당시 미국의 역할에 대해서도 집중 조명됐다.

국제 정치학 전문가인 브루스 커밍스 시카고대학 석좌교수는 “기밀 해제된 CIA 문건을 보면 미국은 북한에 대한 지속적인 동향 파악을 통해 5․18과 북한이 무관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며 “그럼에도 5․18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처한 것은 오히려 반미감정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또 유엔 출입기자라고 밝힌 청중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미국과 유엔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광주 5․18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해 질문을 던졌다.

콩고 출신의 난민인권운동가 욤비토나 광주대 교수는 “콩고가 내전 등 아픔을 많이 겪은 국가라 대한민국에 살면서도 안보 문제에 관심이 많다”며 “한반도 문제는 강대국들이 개입해서 풀 문제가 아니라 5․18때 보여준 시민들의 인권과 평화를 기반으로 한 대동정신을 국제사회와 유엔에 널리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최근 전일빌딩의 헬기사격에 의한 탄흔 발견과 함께 팀 셔록 기자가 입수해 분석한 체로키 파일 등을 통해 미국이 전두환 신군부의 거짓 정보에 의해 한국의 상황을 방치했다는 근거를 찾아냈다”며 “국가 차원의 진실규명과 함께 당시 미국이 어떤 일을 했는지 미 정부의 비공개 자료들을 추가 요청하고, 미국의 책임이 확인될 경우 사과해야 한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5․18은 광주만의 아픔을 넘어 인류 보편적 가치인 민주․인권과 평화의 연대로 발전시켜야 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패널들과 청중들은 “5․18이 세계 인권운동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하며 “광주의 역사는 광주만의 일이 아니라 인권을 존중받고 민주화를 이루고 싶은 모든 사람들의 모델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또 “광주의 경험에서 광주정신을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청소년들의 인권교육, 광주와 제3세계 국가와의 연대, 광주와 UN의 협력 등 다양한 요구들이 쏟아졌다.

윤장현 시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국가와 인종, 도시는 다르지만 광주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하는 이 순간이 매우 감격적이다”며 “5․18은 기념하고 기억할 과거형이 아니라 지금도 우리 삶 속에 살아 숨쉬고 있으며 연대와 통합의 미래로 계승 발전해 나갈 것이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