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단체연합, 4대강사업 정책감사 환영
광주환경단체연합, 4대강사업 정책감사 환영
  • 송선옥 기자
  • 승인 2017.05.22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강 승촌보 구간 상시개방 대상 제외 문제 제기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사업 정책감사, 4대강 보 상시개방, 물 관리 환경부 통합 등을 지시하면서 환경단체에서 환영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광주환경단체연합은 “그간 4대강사업 이후 해마다 반복되는 녹조대란을 비롯한 수질악화 문제에 대해 새 정부가 심각하게 인지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발표한 것에 환영한다”며 “드디어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제가 바로 잡히고 영산강 복원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명박 정권에서는 국민의 의사에 반하여 4대강 사업을 밀어붙이기식으로 추진했다. 박근혜 정권에서는 4대강 사업 조사평가 위원회 구성, 국정감사 등을 시행했지만, 사업의 효과측면을 부분적으로 검토하는 것에 그쳤다”며 “효과 측면에서 부분적인 문제가 잇다는 정도로 평가를 마무리하는 수준이었고, 결국 4대강사업에 대해 면죄부를 준 셈이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행히 문재인 새 정부가 4대강사업을 본격 검토하고, 복원 방향 방침을 표명해주어 영산강 복원과 자연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고 환영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이번 상시 개방대상에서는 영산강 승촌보가 제외된 것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승촌보 구간에서도 녹조가 매우 심각하다. 남조류 세포수가 증가하고 있고, 지류 합류부에서는 녹조띠가 보이기 시작했다”며 “높은 기온이 지속되는 시기여서 본류 구간까지 녹조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다. 승촌보를 개방하지 않는다면 영산간에서 녹조문제는 계속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겉모양으로는 수변공간이 드넓어지고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서 강이 개선된 것으로 보일지 모르나, 하천 건강성에 있어서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며 “보가 만들어 진 이후 본류 수위로 배수로, 지천 하류부 수위보다 높아 탄력적인 홍수 대응도 어려워졌고, 가뭄에 물이용 효과도 없다”고 보 해체와 복원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승촌보와 죽산보 해체, 후국둑 해수 유통을 통해 장기적 영산강 복원플랜을 수립할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