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저지 광주행동, “불법 반입 사드장비 즉각 철거하라”
사드저지 광주행동, “불법 반입 사드장비 즉각 철거하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4.26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후부들도 사드 배치 저지에 그 사명 다해야”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사드한국배치저지 광주행동은 26일 오후 5.18민주광장에서 사드장비 도둑 반입 강행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심 짓밟고 사드 배치 못 박으려는 한미 당국 규탄한다”면서 “불법 반입한 사드장비 즉각 철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긴급 기자회견은 26일 심야에 사드장비가 전격적으로 배치되면서 주민들이 연행되고, 부상을 당한 것을 규탄하는 한편, 그동안 줄기차게 주장해왔던 사드 배치 무효화를 거듭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세완 원불교 교무는 여는 말을 통해 “대한민국이 이런 나라인가요”라고 묻고 “정말 절망스럽다. 주민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말을 시작했다.

정 교무는 이어 “성주가 원불교 성지여서가 아니라 사드가 이 땅에 배치가 되면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면서 “사드 괴물은 한반도를 전쟁의 위기로 몰아넣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그는 정치권을 향해서도 “정치지도자의 역할은 전쟁을 미리 막는 것인데, 우리 정치권은 왜 그런가”라면서 “북한동포가 주적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끝으로 그는 “촛불혁명에서 희망을 보았다. 사드가 물러나도록 민주․생명․평화의 도시 광주 시민들이 적극 앞장서달라”고 호소했다.

다음으로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오늘(26일) 새벽, 한미 당국이 사드 레이더와 발사대 등 주요 장비들을 소성리 롯데 골프장으로 전격 반입하였다”면서 “이번 사드 장비 반입은 사드 부지 공여에 대한 한미간 합의가 있은 지 불과 6일 만에 이뤄진 것으로, 공여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강행된 명백한 불법 조치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밤을 틈타 기습적으로 사드 장비를 반입하는 과정에서 군 당국은 경찰병력을 대거 동원하여 소성리로 향하는 모든 길을 봉쇄하고 평화기도회를 진행 중인 원불교 교무들과 종교인들, 주민들을 폭력적으로 끌어내는 등 군사작전을 방불케 한 탄압을 서슴지 않았고, 결국 세 명의 주민들이 병원으로 후송되고 수십 명이 부상을 입는 사태까지 발생하였다”고 새벽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공여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도 마무리되지 않았고, 기본설계와 시설공사는 시작조차 안한 상태에서 이처럼 폭력적이고 기습적으로 사드 관련 장비들을 우선 반입한 것은, 대선시기 주요 쟁점으로 떠오르며 대선 후 검토가 거론되고 있는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더 이상 돌이킬 수 없도록 못 박기 위한 것밖에는 달리 해석할 수 없다”면서 “한미 당국이 사드 장비 반입의 근거로 말하는 최근의 4월 위기와 칼빈슨호 관련 거짓말 등 미국과 일본이 불을 지핀 사실이 속속 확인되면서 대선을 불과 2주 앞둔 지금 사드 장비를 기어이 반입해야 할 이유로는 결코 합당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덧붙여 이들은 “한미당국은 지난 주 펜스 미 부통령 방한을 전후하여 사드 배치는 환경영향평가와 시설공사 이후에나 될 것이라면서 사실상 대선 이후에 장비가 배치될 것이라고 언론에 거듭 밝히기까지 하였다”고 지적한 뒤, “한미당국이 합작하여 사드 장비 반입을 위한 대국민 사기극을 펼친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난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하여 이들은 “각계가 주권과 평화를 파괴할 조치라는 점에서 강력히 반대해 왔고, 대선 이후 차기 정부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압도적인 상황이었던 만큼, 대통령 파면상태의 사실상 과도정부인 황교안 대행체제나, 동맹국의 주권을 존중해야 할 미국 정부는 우리 국민의 결정을 기다려 겸허히 따라야 마땅했다”면서 “사드 장비를 기습적으로 반입함으로써 대선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사드 배치 문제를 기정사실로 못 박으려는 한미 당국의 행태는 우리는 민심을 외면하고 주권과 자결권을 짓밟은 조치”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미 당국은 사드 장비 불법 반입 및 주민들에 대한 폭력 탄압에 대해 사과하고, 불법 반입한 사드 장비들을 즉각 철거하라”면서 “사드 장비의 반입이 얼마나 진척되든, 사드 배치는 반드시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하며, 무효화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일방적이고 불법적인 사드 장비의 도둑 반입을 결코 인정할 수 없으며, 사드 배치 무효화를 위해 국민들과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면서 “주권과 자결권을 무시한 오늘의 이 폭거를 해결하고 사드 배치를 저지하는 데 대선후보들도 그 사명을 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