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전남도청 대책위, “5.18 당시 그대로 복원해야”
옛 전남도청 대책위, “5.18 당시 그대로 복원해야”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04.2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대통령 후보 도청 복원 문제 입장발표 요구

[시민의소리=김다이 기자] 5.18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의 복원을 요구하는 천막농성이 230일째 접어들었지만, 아직도 해결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대책위는 대선 후보들에게 도청 복원에 대한 공식 입장을 요구하고 있다.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민도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는 24일 5.18민주광장에서 최종 전남도청의 보존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원회는 “옛 전남도청에 위치하고 있는 민주평화교류원과 그 콘텐츠는 5.18을 승화시킨다며 도청 안팎을 훼손시켰지만, 기대에 부응하고 있지 못하다”며 “되레 옛 도청 원형이 훼손되어 미래세대가 미래의 시각에서 5월을 해석하고 기억하는데 장애가 될 뿐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태가 이렇게 된 이유는 아시아문화전당 사업 추진 담당자들이 전남도청을 단순한 건축 문화재로 여겼기 때문이다”며 “옛 도청 본관에 있었던 시민군의 상황실, 방송실 등 5.18의 흔적은 리모델링으로 사라져버렸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교류원이 들어선 옛 전남도청에는 5.18 당시 열흘간의 이야기를 담은 ‘열흘간의 나비떼’ 작품을 선보일 계획이었으나 교류원이 개관조차 하지 못해 콘텐츠를 볼 수조차 없는 상황이다.

이들은 “80년 5월 현장을 대신할 전시 콘텐츠는 없다. 수백억을 쏟아 부었더라도 80년 5월을 느끼기에는 부족하다”며 “5월을 기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옛 전남도청 원형을 복원하여 보존하는 것밖에 없다”고 말했다.

80년 당시 시민군의 상황실과 방송실, 회의공간이 있었던 도청 본관은 현재 계단과 복도만 남은 상태다. 또 시민군의 식사 장소, 무기고, 5월27일 새벽 시민군의 퇴로였던 도청 민원실은 방수공사로 바닥이 높아졌다.

시민군의 주요 활동 장소였던 도청 별관도 마찬가지로 계단과 복도만 남았다. 이외에 계엄군의 첫 진입장소이자 희생자들의 신원을 확인했던 경찰청과 경찰청 민원실은 100%변형되어 방문자센터, LED철골 펜스 등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이들은 전남도청을 80년 5월 당시 그대로 복원, 보존해 후대에게 물려줘야 한다는 결론을 냈다.

대책위는 “19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은 촛불 민심을 잇는 정권교체를 위해 호남의 마음을 모아달라고 호소하고 있지만, 도청 복원 문제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는다”며 “다시 한 번 공식 입장을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이어 “범시도민대책위원회는 뼈아픈 자기반성과 성찰로부터 옛 전남도청을 복원하고 보존하기로 했다”며 “오늘의 결정은 5.18의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고 5.18을 기억하기 위한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