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대안교육 패러다임, ‘마을학교’ 온다
미래형 대안교육 패러다임, ‘마을학교’ 온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7.04.1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양 (구)봉산초 양지분교장에 공립 대안학교 설립
2019년 3월 개교 예정

담양 (구)봉산초 양지분교장에 인문학 교실과 생태사업 등이 운영되는 미래형 마을학교 개념인 공립 대안학교가 설립된다.

이 학교는 교육부 40억원, 담양군 15억원, 전남도교육청 15억원 등 총 70억원이 투입돼 예술창작 및 진로 직업교육에 필요한 문화창작소, 생태숲공원, 야외공연장, 한옥기숙사, 음악미술 영화창작소 등을 갖춘다. 개교 예정은 2019년 3월이다.

대안학교의 목표이자, 요즘 한창 부각되는 개념인 ‘마을학교’의 개념인 이 학교는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교육요구에 적합한 개인 맞춤형 대안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또 지역사회에는 주민의 휴식처, 만남과 소통의 공간, 작은 음악회 등 문화행사, 나아가 학생의 진로체험 및 직업교육의 생산품을 지역특색과 결합시킨 아이디어 소품 시장 등의 마케팅도 겸한다.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과 담양군은 12일 곡물 저장 창고가 멋진 갤러리로 깜짝 변신한 담양 ‘담빛예술창고’ 카페에서 ‘민간위탁형 공립 대안학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해 교육부의 ‘민간위탁형 공립 대안학교 설립 공모’에 선정돼 40억의 예산을 지원받아 그동안 도내 맞춤형 폐교 부지를 모색해왔다.

담양군도 국내 최초 인문학 교육특구로 지정받아 마을로 찾아가는 인문학교실 등 활발한 교육활동과 주민의 이익까지 창출하는 일거양득의 생태사업을 고민하던 중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