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장현 시민시장이 시민단체 우롱”
“윤장현 시민시장이 시민단체 우롱”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04.1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자치21,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특혜의혹 30억 원과 맞교환 하나

광주시가 기아챔피언스필드 운영권 재협약과 관련해 결국 30억 원의 사회공헌기금을 받고 특혜의혹을 불식시키려하자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참여자치 21은 “시민시장이 시민단체를 우롱했다. 면담에서는 계획 없다고 하고, 바로 몇 시간 후 합의 했다”고 윤장현 시장을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4일 오전 11시 40분 경 기아챔피언스필드 운영권 재협약과 관련해 윤장현 시장과 면담을 가졌다. 면담 당시 최종 협상을 앞둔 광주시의 입장이 무엇인지 묻는 자리였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최종 결정은 아직 안했고, 지금까지 기아차와의 만남은 전혀 없었다”며 “시간이 걸리더라고 감사원에 예비감사를 청구해 그간 절차와 내용에 대해 묻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같은 날 홈구장 개막식에서 윤장현 시장은 기아차 대표이사를 만나 기아차 측이 주장한 40억 원의 손실을 인정하는 대신 기아차로부터 일정액을 사회공헌기금으로 받기로 했다는 결과가 나온 것.

참여자치21은 “불과 몇 시간 후 손바닥 뒤집듯 내팽겨쳤다”며 “감사원도 지적한 부적정한 협약에 대해 원칙과 철학, 전략없이 끌려다니다가 결국 대기업의 명분만 세워졌다”고 지적했다.

또 “무능한 시장에 무책임한 관료사회가 빚어낸 합작품이다”며 “문제를 제기하는 시민단체 앞에서는 이미 결정이 섰는데도 그럴듯하게 말을 꾸며대고 바로 뒤돌아서 시민사회를 비웃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장현 시장이 사인했다고 광주야구장 문제가 끝난 것은 아니다”며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지적하고 예의주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지난 5일 협약이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중앙과 지역 언론들에서 보도되었지만, 실제로 시장과 기아 대표 간에 사인이 이루어 진 것도 아니고, 추가협약이 마무리된 것도 아니고 현재 진행 중인 상태에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기아챔피언스필드 신축 당시 건설비 994억 원 중 기아 측이 300억 원을 투자했다. 그 대가로 기아측은 2014년부터 2039년까지 25년간 야구장 운영권을 갖도록 광주시와 계약을 체결했다.

시민사회단체는 과도한 특혜를 준 불공정협약이라고 의혹을 제기하고, 감사원으로부터 ‘특혜협약’이라는 감사결과를 받아내 ‘재협약’ 합의를 끌어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