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이사회, 임원 선임 결론 못내 난항 지속
조선대 이사회, 임원 선임 결론 못내 난항 지속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03.2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자치운영협의회, 공익형 이사회 체제 주장

[시민의소리=김다이 기자] 조선대 이사회가 신임 이사회 선임과 관련 대자협 측과 의견이 충돌되면서 후임 이사를 선임하지 못해 진통이 거듭되고 있다.

29일 열린 제89차 이사회에서도 임원 선임 안건에 대해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심의가 종결되어 난항이 계속될 전망이다.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이하 대자협)은 이날 본관 중앙현관에서 국민공익형 이사제 실현을 위한 구성원 결의대회를 열었다. 결의대회에서는 이봉주 대자협 대표의장의 삭발식도 진행됐다.

대자협은 “우리 대학의 문제를 책임 있게 이끌어 나가야 할 이사회가 구성원과의 소통은 외면하고 외부의 교육부에 이를 위임하겠다는 처사는 잘못된 것이다”며 “제2기 이사들을 중심으로 제3기 이사회를 구성하겠다는 것은 권위주의적인 발상이 아닐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조선대 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총동창회, 직원 노조 등으로 구성된 대자협은 개방이사추천위원회 구성 일임과 국민공익형 이사회를 요구하고 있다.

‘국민공익형 이사회’란 광주시와 전남도 등 선출직 공직자나 그 추천을 받은 인사 등을 포함하고 조선대 총장 등 대학 구성원 이해를 대변하는 인사가 당연직 이사로 참여하는 방식을 말한다.

공익형 이사의 자격으로는 대학 설립정신 구현, 구 경영진의 철저한 배제, 1·8 항쟁정신 계승, 미래지향적 가치 충족 등 4가지 원칙을 내세웠다.

또 교육·연구·봉사 등 대학의 본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 인사, 윤리적인 소양을 갖추고 원칙과 정의에 따라 학교를 경영할 수 있는 이사, 학생을 포함한 대학구성원과 소통할 수 있는 인사로 규정했다.

이들은 이러한 공통요건을 갖춘 인사 중에서 공공부문 추천 이사 4인, 대학구성원을 대표하는 이사 2인, 개방이사 3인을 선임해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국민공익형 이사회는 법인 정관에 위배되어 실현되기 힘들다는 의견도 팽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프라도 호텔에서는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제89차 이사회가 열렸다. 이사회에서 심의·의결할 13개의 안건 중 마지막 순서였던 ‘임원 선임’건을 가장 첫 번째로 논의했지만 결국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교육부는 지난 2일 3번째 공문을 통해 4월2일까지 신임 이사회를 구성하지 못하면 임시이사를 파견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다.

한편, 조선대는 지난 1988년 박철웅 총장 일가가 퇴출되면서 21년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어왔다. 이후 2010년 정이사가 선임되면서 1기 이사회가, 2014년 2기 이사회가 구성됐지만, ‘구 경영진 완전 축출’에는 실패해 학내 갈등이 이어져 왔다.

앞으로 대자협 측과 전임 이사회 측의 씨름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교육부의 ‘임시 이사 파견’이라는 강공에 어떤 이사회가 꾸려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