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복지 지원, 확대되고 빨라졌다
긴급복지 지원, 확대되고 빨라졌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7.02.1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올해 2.3% 인상․신고하면 48시간 이내 선지원

이혼 후 아르바이트를 하며 혼자서 어린 세 자녀를 부양하던 김 모(34․여) 씨. 하지만 지난해 교통사고를 당한 자녀를 병간호하느라 근로를 못해 생계가 막막해졌다. 긴급복지 지원을 요청한 김 씨는 다행히 생계비와 주거비는 물론 통합사례관리대상자로서 후원금 연계 지원까지 받게 돼 큰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이처럼 전라남도는 지난 한 해 동안 위기상황에 처한 1만 2천19가구에 생계, 의료, 주거비 등 긴급복지로 71억 7천900만 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사업비 72억 5천만 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긴급지원 생계비를 4인 가족 기준 월 115만 7천 원으로 지난해보다 2.3% 인상해 지원을 현실화했다.

특히 신속한 지원을 위해 긴급복지를 접수하면 일단 48시간 이내에 신속히 선지원한다. 증빙서류는 간소화해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등 지역 내 다양한 위기상황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조례를 제·개정하는 등 효율적인 행정 서비스를 하고 있다.

또한 인적 네트워크인 복지메신저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으로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해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또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6개월간을 동절기 위기가구 집중 발굴 기간으로 정해 지금까지 1천902가구에게 생계, 의료, 연료비 등으로 11억 2천만 원을 지원했다.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 및 연계를 위해 시·군, 읍·면·동, 유관기관과 협조해 제도를 알지 못해 신청하지 못하는 대상자가 없도록 적극 홍보하고 위기상황 발생 시 조속한 정보 공유와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가정 발굴 및 구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긴급복지 지원 사업은 주소득자의 사망, 실직, 중한 질병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한 가정에 생계, 의료, 주거 지원 등 필요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지원해 생활의 어려움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제도다.

긴급지원 대상자는 4인 가구 기준 생계비는 월 115만 원, 의료비는 최대 600만 원, 전기요금은 50만 원까지 지원되며, 주거비․교육비․연료비․장제비․해산비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신현숙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앞으로도 도민의 온정복지 체감도는 높이고 복지사각지대는 줄이는 적극적인 복지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