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전남도,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7.02.15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보조금 113억 지원해 553대 보급
▲ 현대 아이오닉은 친환경 전용차로 개발됐다. 그 중 하나가 아이오닉 일렉트릭. 주행거리가 191km로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 중에서는 가장 길다. 또 배터리 보증도 10년/20만 km나 된다.

전라남도가 기후변화에 대응, 온실가스를 감축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113억 원의 보조금을 들여 전기자동차 553대(민간 477대․공공 76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까지 보급한 924대의 60%를 차지하는 규모다.

전기자동차 구입 보조금은 시군에 따라 대당 최소 1천800만 원에서 최대 2천2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완속총전기는 한국환경공단을 통해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보급 차종은 기아 레이․쏘울, 현대 아이오닉, 르노삼성 SM3, BMW i3, 닛산 리프 등 총 8종이다.

전남에 주소를 둔 개인이나 법인‧기업‧공공기관․지방공기업이면 전기자동차 신청이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군 환경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전남도는 이와 별도로 공공 급속충전기 20기를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그동안 전남지역에는 20개 시군의 공공기관, 관광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모두 52기의 공공급속충전기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어 올해 설치가 완료되면 총 72기가 된다.

공공급속충전기는 전기차 구매 시 개인에게 지원하는 완속충전기와 달리 국가가 직접 설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충전 시간은 30분 이내로 짧다.

급속충전기는 전기차 소유자의 장거리 운행과 긴급 충전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단시간에 충전이 가능하다. 전국 어디서나 유료(173.8원/kWh)로 이용이 가능하며 전국 공공급속충전기 위치와 차종별 충전소 현황 등은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누리집(www.ev.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기환 전라남도 환경국장은 “앞으로도 환경 친화적 전기자동차 보급을 촉진하고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차량 소유자가 장거리 운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