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헌재에 일제히 유감 표명
野3당 헌재에 일제히 유감 표명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2.0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속한 탄핵 인용 촉구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측의 무더기 증인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2월 말 탄핵 결정에 대한 우려가 심심치 않게 퍼지자 야권이 일제히 헌재에 유감을 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탄핵 심판이 사실상 2월을 넘겨야 하는 상황이 됐다. 적어도 2월 말까지는 이 지긋지긋한 상황이 끝나기를 바랐던 국민적 기대를 저버린 헌재의 결정을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광장 촛불이 일시적으로 줄어들었는지 몰라도 탄핵 민심은 한치도 흔들리지 않고 있다는 것을 헌재는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또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1일 대보름 촛불을 기점으로 조기 탄핵과 특검 연장을 촉구하는 총력 투쟁을 국민과 함께 전개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 야3당 대표 회담을 열어 조기 탄핵 완수와 특검 연장을 촉구해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도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재판소는 피청구인들의 눈치를 보지 말고 오직 국가와 국민만 보고 소신껏 신속하게 탄핵심리를 마무리하고 선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헌법재판소가 3월13일 이전에 탄핵 선고를 해줄 것을 거듭 갈망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박 대표는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이 퇴임한 이후 심리를 진행하거나 결정서를 작성하면 심판에 참여한 재판관의 의견이 원천봉쇄되는 매우 불합리한 결과를 초래한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현재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상황은 국가의 위기”라며 “헌법이 국가라면 헌법재판소는 헌법을 지키는 기관으로서 국가를 지킬 의무가 있기 때문에 조속한 인용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지난 6일 상무위원회의에서 “어째 돌아가는 꼴이 심상치 않다”면서 “야3당의 비상한 대응이 필요하다. 대선은 후보들에게 맡기고 탄핵 가결을 이끌어냈던 야3당 탄핵 공조를 즉각 복원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야3당이 탄핵을 빨리 인용해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는 만큼, 야권 공조가 다시금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