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네트워크, 광주시의회 ‘청년발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 환영
청년정책네트워크, 광주시의회 ‘청년발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 환영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7.02.07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광주시 청년정책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대책 마련 기대
적극적인 협력과 연대로 진정한 ‘청년도시’ 광주 만들기에 함께할 것

지난 7일 제255회 광주광역시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조오섭 의원(북구2, 더불어민주당)의 대표 발의로 청년발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하 ‘청년특위’)이 통과됐다.

이에 대해 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청년넷’)는 보도자료를 통해 특위 구성 결의안 통과를 환영하며, 이후 위원회의 구성과 활동에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 것을 밝혔다.

청년넷은 지난해 10월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시 청년정책 6대 우선 의제’를 발표하고 청년특위의 필요성에 대해서 말한 바 있다. 

당시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각 과별로 산재돼 있는 청년정책에 대해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정책 발굴 및 집행, 점검 및 책임 소재에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시의회 차원의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특위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었다.

청년넷은 이번 시의회의 청년특위 구성은 이 제안에 대한 화답인 것으로 봤다.

특히 “각종 청년 정책이 광주시 각 실국에 산재되어 있어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정책 발굴에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논의 되어 왔으며 “청년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실국 간 사업의 협력이, 외부적으로 관계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한 만큼 조정자로서의 시의회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제안이유를 밝힌 바 있다.

청년넷은 “활동사항으로 청년인식 및 청년발전 정책의 조사와 분석, 그에 따른 조직 및 재원 조달 방안, 선진사례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것”과 이에 더해 “광주시 차원의 집행부서와 관계기관 등과의 협력과 소통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그간 행정의 칸막이 운영은 수 차례 문제로 지적되었고, 이에 따른 대책을 협력과 협업 구조 마련으로 제시한 것은 향후 청년 정책과 관련한 광주시의 역량을 결집해 효율적인 행정 운영이 가능 할 것이다”고 청년특위에 기대감을 표시 했다.

또한 “올해 발표된 광주시 청년정책이 560억여원 규모, 60개의 세부 사업과 20여개의 소관 부서와 관계되어 있기에 더욱 중요한 지점이라 할 수 있겠다”면서 “현재 조례에 근거해 운영되고 있는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위원회, 청년도시운영 및 세부 과제 관련 TF 등으로 분화 되어 있는 청년정책 관련 의견 수렴 및 심의, 의결과 관련한 역할도 구체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끝으로 “민선6기 광주광역시가 시정 운영 3년차에 이제라도 청년정책과 관련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시의회 ‘청년특위’에 다시 한 번 환영과 기대를 전한다”면서 “시의회 ‘청년특위’ 구성이 광주시 청년정책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것을 밝히며, 향후 지역 청년들의 다양한 고민과 지속가능한 삶에 대한 대안 마련에 적극적인 협력과 연대로 함께 할 것을 밝힌다”고 거듭 환영을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