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올해 52개 사업 통해 저소득 소외계층 지원
광주시, 올해 52개 사업 통해 저소득 소외계층 지원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7.02.06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지원 강화

사회 전반의 양극화 심화로 서민들의 삶이 더욱 힘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광역시가 취약계층,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 대한 각종 지원을 강화한다.

광주시는 올해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저소득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52개 사업에 국․시비를 포함해 총 8359억원을 투입한다.

지원 대상은 기초수급자 7만명, 노인 11만5600명, 장애인 3만7000명, 다문화가정 5540명 등이다.

세부적으로는 긴급복지, 노랑호루라기, 저소득층 의료급여 지원, 지역사회 서비스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비수급 빈곤가정의 위기를 해소에 적극 나선다.

또 노인일자리, 독거노인 돌봄, 노인장기요양서비스, 경로당 지원 등 어르신들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도 제공한다.

중증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시각장애인 산책로 조성 등 장애인의 권리보장과 복지욕구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이들 사업 외에도 광주시는 올해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복 구입비를 지원한다.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저소득주민 생활안정지원 조례에 따라 중·고등학교 신입생 3500명에게 1인당 20만원씩 지원해 이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출산장려금도 남편이 장애인일 경우 1급, 2급, 3급 중복장애인은 100만원, 그 외 3급은 50만원을 지원한다.

‘도가니 사건’으로 알려진 옛 인화학교 부지를 장애인 직업재활과 수련시설 등을 위한 ‘장애인인권복지타운’으로 활용한다.

올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고 사업비 확보를 위해 대선공약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지난해 말까지 직접고용으로 전환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772명을 직접 고용으로 전환하고 이들을 단계적으로 공무직으로 임용 중인데 이어, 올해는 한 발 더 나아가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민간부문 확산을 위한 노력도 본격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