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주청년 계층별 실태조사’ 연구 시작
광주시, ‘광주청년 계층별 실태조사’ 연구 시작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7.01.2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까지 졸업유예·장기미취업·구직단념·근로빈곤 등 취약청년 생애특성 파악
유형별 맞춤형 고용·주거·복지 등 지원 방안 마련키로

광주광역시는 청년층 내부의 다양한 차이를 반영한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광주청년 계층별 실태조사 연구’를 시작한다.

광주청년 계층별 실태조사 연구는 청년정책이 고용·실업정책 중심에서 복지·사회정책으로 확대됨에 따라 정책 대상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해 자립 기반이 취약한 청년층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광주시는 지난 2015년 전국 최초로 ‘광주청년 종합실태조사’를 한 후, 광주청년포럼, 청년도시컨퍼런스 등을 열고 정책과제로 세부조사와 구체적인 지원 대상 발굴을 찾아냈다.

이번 조사는 오는 6월까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졸업유예생, 장기미취업자, 구직단념자, 청년근로빈곤 등의 유형을 취약청년으로 분류해 정책 대상의 규모와 실태, 생애경로를 다각적으로 살피게 된다.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각 유형에 필요한 고용·주거·복지·금융 정책 등을 연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2월7일까지 공모접수를 마감하고, 9일 심사를 통해 연구기관이 선정되면 매월 시민간담회를 열어 조사연구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낼 계획이다.

구종천 시 청년정책과장은 “청년의 미래가 광주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생각 속에 청년을 시정의 중심에 놓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 가고 있다”며 “지역청년들의 든든한 버팀목, 사회로 나아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정책과 사업으로 뒷받침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청년정책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2017년도의 목표로 정해 다양한 일 경험 제공, 청년부채와 주거복지 등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초 청년정책 관련 조직을 확대해 기획·총괄 기능을 강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