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 시민단체들, 본량․임곡 송전탑 건설 반대
광주 광산구 시민단체들, 본량․임곡 송전탑 건설 반대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1.2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전소 등을 포함해서 지중화로 건설할 것’ 주장

광주 ‘광산송전탑변전소지중화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생태환경을 파괴하고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송전탑 건설을 반대한다”고 23일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본량 및 임곡 지역주민, 시민단체, 정치권에서 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현재 자연환경 및 생태계를 파괴하고 주민의 생명과 안전 및 재산권을 침해하는 본량 및 임곡 등에 설치되는 한전의 송전탑 건설에 반대하고, 변전소 등을 포함해서 지중화로 건설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먼저 “한전은 2010년부터 빛그린산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덕림변전소를 설치하고 본량 및 임곡 등에 154kV 송전탑과 송전선로 건설하는 계획을 추진해왔다”면서 “2018년 완료를 목표로 작년 11월에는 광산구청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상태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한전에서 주민의 충분한 여론수렴없이 무리하게 사업일정에 맞춰서 추진을 하고 있으며,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지도 않은 보상을 언급하며 주민들 간에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덕림변전소 선로설치를 위한 본량 및 임곡 지역 송전탑 설치계획의 즉각 철회 및 지역 주민들을 이간질하고 갈등을 부추기는 작업을 즉각 중지하고, 변전소 및 송전탑을 지중화로 건설하기 위한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하라”면서 “광주광역시 및 광산구는 한전에서 추진하는 송전탑 및 변전소 건설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임곡에서 거주하고 있는 기원주 대책위 공동위원장은 “국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공기업인 한전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및 재산권을 우선으로 하는 개발정책을 마련하여야함에도 불구하고, 군부독재시절에 국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면서 막가파식으로 전기사업을 공익사업으로 위장해 국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한전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광산송전탑변전소지중화대책위원회는 2017년 1월16일에 결성되었으며, 광주 및 광산 지역의 시민단체, 정치권, 광산구통장단협의회, 주민대책위원회 등 20여개 단체를 비롯해 지역사회 원로 및 주민, 시구의원, 기관장 등 50여명이 대책위원으로 참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