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휘국 교육감, 국정 역사교과서 강력 대응 선언
장휘국 교육감, 국정 역사교과서 강력 대응 선언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6.11.2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교과서 검토회의 및 현장검토교사 과정 참여를 단호히 거부 하겠다"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

광주시교육청은 28일 오후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에 대해 대응하는 기자회견을 열고,“국정 역사교과서가 학교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강력 대응하겠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교육부가 국민의 반대 여론을 무시한 채 기어코 오늘(11월28일)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를 강행했다”며 “초·중·고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매우 유감스럽고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장 교육감은 “국정농단의 책임이 막중한 대통령과 정부가 추진한 국정교과서는 이미 신뢰를 잃었고, 국민적 ‘사망선고’가 내려진 상태다”면서 “광주시교육청은 국정화 된 역사교과서가 학교 현장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강력 대응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한 방안으로 “광주의 전체 90개 중학교에서 국정교과서를 채택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국정제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대해서는 대금을 지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고등학교는 기 주문교과서를 주문 취소하고 모든 한국사 교과서의 구입 대행업무를 거부할 것이다”며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학교별로 고등학교 1학년 한국사를 미편성하고, 그에 따른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학교에 대해서는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장 교육감은 “국정교과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국정교과서 검토회의 및 현장검토교사 검토 과정 참여를 단호히 거부 하겠다”면서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전체 중등 역사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추진과 ‘역사과 교수-학습 자료 TF팀’을 구성해 수업 활용 자료를 개발·보급 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대책으로 그는 “학부모 및 시민사회단체와 소통을 강화하고, 국회와의 연대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중단 법안 통과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역사교육의 퇴행이며,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면서 “국정제보다는 검·인정제를, 검·인정제보다는 자유발행제를 채택하는 것이 헌법이 명시한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안전하게 보장하는 길이다”고 피력했다.

장 교육감은 끝으로 “정부는 우선적으로 교육부장관 수정고시를 통해 2017학년도 1학기에 기존 검정교과서 체제를 적용해야 하며, 나아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전면 폐기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