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한 모색(10)
성공한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한 모색(10)
  • 문상기, 윤용기 기자
  • 승인 2016.11.23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밸리’ 조성으로 전국혁신도시를 선도(先導)하는 빛가람 혁신도시
에너지밸리 기업유치 2년도 채 안돼 177개 돌파
▲ 한전이 주도하는 에너지밸리 이미지 컷.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기업이자 에너지산업의 대기업인 한전이 우월적 위치에서 주도적으로 나서 에너지밸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혁신도시 건설의 당초 목적을 실현하는 모범적인 사례이다. 혁신도시는 과거 베드타운으로 건설됐던 수도권 주변의 신도시와는 성격 자체가 다르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지역에 새로운 성장거점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이전기관의 특성과 연계한 전략산업 및 관련기능이 각 지역에서 유기적으로 결합해 지방발전을 견인하고 궁극적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이루자는 것이다. 하지만 전국의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의 이전이 마무리되어 가는 지금의 시점에서 살펴볼 때 많은 부분에서 부정적이다. 각기 산업분야에서 절치부심하고 있지만 어느 지역도 쉽게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나주의 빛가람 혁신도시도 마찬가지였다. 농업계열과 문화예술, 전파통신 분야는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쥐 죽은 듯 조용하기만 하다. 오로지 한전이 주도하는 에너지밸리 조성사업만이 속도를 내면서 본궤도에 올랐을 뿐이다. 빛가람혁신도시의 미래는 에너지밸리의 성패에 달려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한전의 성공적 기업유치 성과

2016년 11월 15일 현재 44개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함으로써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에너지밸리 조성을 시작한 이후 만 2년도 채 안되어 177개 기업을 유치하는 놀라운 성과를 내고 있다. 이는 조성 원년인 작년에 77개 기업을 유치한데 이어 올해 추가로 100개 기업을 유치해 앞으로 300여개의 기업유치는 성공할 것으로 비춰진다.

유치 기업의 성공여부는 '클러스터' 활성화

에너지 밸리의 성공여부는 '산·학·연 클러스터'에 달려 있다. 산·학·연 클러스터는 공공기관과 연계된 기업과 대학, 연구소가 결합되고, 이를 지방자치단체가 뒷받침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에너지 밸리를 주도하는 주체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것이 세계적인 혁신도시의 본질이다. 스웨덴 시스타와 웁살라, 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 등 해외사례를 벤치마킹을 통해 살펴봐도 클러스터가 곧 혁신도시 성공의 원천임을 알 수 있다.

에너지밸리 조성의 성공이 혁신도시의 미래

16개 공공기관의 이전이 완료된 빛가람 혁신도시의 현실적 환경은 녹록치 않다. 교육환경, 교통인프라, 각종 편의시설도 미흡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반인 클러스터는 씨도 뿌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상업지역의 상가와 사무실은 공실이 태반이다. 

이전기업 종사자들의 이주도 크지 않다. 클러스터 부지는 구체적인 조성계획도 없이 잡초만 무성하다. 이는 빛가람 혁신도시가 위치한 나주시가 광역단체인 광주시와 전남도, 이전기관 사이의 모든 문제를 중재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와 의지가 부족해 사업진행을 주도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나주시는 그저 광주와 전남도 사이에 끼어 눈치만 보면서 이주민들과 이전기관의 민원을 잠재우는데 급급해온 모습이었다는 평이다.

이러한 답보상태의 혁신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은 것이 ‘에너지 밸리’ 조성계획이다. 한전의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은 광주·전남의 구세주 같은 존재로 등장했다. 한전이 에너지 관련기업을 2020년까지 500개 유치하는 ‘에너지밸리’ 조성계획을 발표하자 에너지 관련 대기업이 투자의욕을 나타냈고, 지역 기업들도 연계사업을 찾기 시작했다. 

이런 분위기는 혁신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는 에너지가 되고 있다. 이렇듯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은 이 지역의 최대 먹거리사업이다.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 투자실행 기업 현황

구 분

´15.12

´16.11.14

´16.말(전망)

비 고

투자협약기업

77

133

177

 

투자실행기업

32

75

106

용지/사옥 매입, 임대∼입주기업

투자 실행율

42%

56%

60%

 

 

▲ 빛가람혁신도시의 에너지밸리 중심무대 조감도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한 제언

‘빛가람에너지밸리’가 성공적으로 조성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준비와 관리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전문가들은 해외 선진클러스터 성공요인의 분석을 통해 ‘나주에너지밸리형 클러스터 성공 전략’을 짜야 한다는 지적이다. 성공한 해외의 선진 클러스터는 서로 모방하면서도 독창적인 전략으로 성공의 길을 걷는다는 평이다. 세계 유명 클러스터는 정부·기업·대학이 함께 조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다.

에너지밸리 기반 구축사업의 우선 시행사업

-에너지밸리 지원센터 설립

스웨덴 시스타는 지자체와 정부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일렉트룸이라는 산학협력기구가 성공하는 과정에 큰 힘이 됐다. 프랑스 소피아앙티폴리스의 경우도 산학연이 공동운영하는 관리기구가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지자체와 중앙 정부가 협력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산학연협력기구인 앙티폴리스 운영재단이 주도하고 있다.

스톡홀름의 경우 HSM(스웨덴 공공주택부문 대기업)이 주도해 개발했으며, 현재는 일렉투룸(이사회: 정부, 기업, 대학 협력체)이 운영하고 자회사인 Kista Science City AB(일렉투룸 자회사)가 관리하고 있다. 스톡홀름대학과 스웨덴국립공대가 시스타에 IT대학을 설립해 꾸준히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것도 ‘에너지밸리’성공을 위해서 놓쳐서는 안 되는 대목이다.

▲ 스톡홀름 시내버스의 전기충전모습.

일렉트룸(Electrum)은 산학연 협력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공간으로서 개방적으로 운영되며 기업, 대학, 연구소의 협력 연구, 세미나, 교류회 등 모든 네트워크 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효율적인 재단운영과 운영주체간의 이해관계 조정 및 중재담당을 위해 이사회는 에릭슨을 비롯해 스톡홀름 시, 스웨덴왕립공대 등 기업체와 정부기관, 학계 인사들로 구성됐다.

현재 빛가람에너지밸리 조성 모델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 한전은 대학을 중심으로 자생적으로 커지는 실리콘벨리 모델을 염두한 모습이지만 지역 대학과 지자체 등은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조성 시기를 앞당겨 빠른 효과를 바라는 뜻에서 대만신주나 소피아앙티폴리스 모델를 선호하는 분위기다.

▲ 에너지밸리 기업지원센터 기공식 사진

해외 선진사례처럼 빛가람 에너지밸리에도 중심기관인 에너지밸리 지원센터가 설립돼야한다는 주장이다. 센터는 나주시와 전남도, 그리고 한전 등 관련 기업과 지역대학들이 출연하고 에너지밸리 관련업무를 모두 센터에 위임해야 한다.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해 필요한 전문인력 등 관련 기관 및 기업의 협력은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센터는 에너지밸리 조성 추진 및 향후 기업지원과 관리업무까지 맡아야한다는 의견이다.

이들은 “에너지산업 지원센터의 설립과 운영이 구현되기 전까지 비상임기구로서, ‘(가칭)에너지산업진흥위원회’를 설립해 전력에너지산업 지원센터의 설립 추진과, 산업체 유치, 민간참여기업 협의, 예산확보 추진 등의 우선 시행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함께 ‘에너지밸리 조성을 위한 특별법’도 제정되야 한다는 주장도 많다. 현재의 혁신도시지원법으로는 에너지밸리의 성공적인 조성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늘고 있다. 광주·전남에서도 에너지밸리특별법에 대한 논의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 이를 통해 혁신도시지원법에 빠져있는 산업적 기능을 추가해 에너지밸리 조성 초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 내보자는 것이다.

에너지밸리 조성의 성공을 위한 정책제언

첫째, 에너지밸리의 개념을 광주·전남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에너지밸리를 빛가람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구축하되, 기존의 많은 인프라의 활용 극대화를 위해 에너지밸리의 지역적 개념을 광주·전남 전역으로 확대해 추진하자는 의견이다.

둘째, 에너지밸리 조성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의 강력한 추진의지 확보와 민간 중심의 사업추진이 필수라는 주장이다. 해외의 성공사례를 살펴볼 때 정부차원의 행정 및 예산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병행해 참여 기업유치와 기업중심의 정책수립 및 추진이 정착돼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에너지밸리 사업은 광주와 전남이 중복·과잉투자를 하면서 경쟁적으로 매달릴 사업이 아니다. 산업단지에 아파트만 들어서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경쟁이 아닌 상생 협력하는 방안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에너지밸리 산업의 파급효과와 연계효과를 중시해 지역단위 사업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신성장산업 육성과 기존산업의 구조고도화를 통해 산업구조조정을 촉진해야 한다. 

특히 에너지밸리 조성사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이라는 목표를 강화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에너지밸리 사업의 목표와 성과지표를 일자리와 고용 중심으로 설정해야 한다. 일자리의 양적 지표뿐 아니라, 기존 일자리를 유지하고 질적으로 개선하는 등 파급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다.

다섯째, 에너지밸리 기술 발전 방향의 명확한 장기 로드맵이 필요하다.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의 역량 강화는 에너지밸리의 장기적 발전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으로써, 광주와 빛가람 에너지밸리에서 실질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수요와 이에 대응할 역량강화 장기 로드맵 마련이 시급하다는 조언이다.

▲ 혁신도시 전기 셔틀버스 1번 노선도

‘에너지밸리’는 지역의 신성장동력산업이다

세계경제는 저성장이라는 악조건에서 미래의 먹을거리가 될 만한 미래성장동력산업 발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환경속에서 한전의 ‘에너지밸리 조성 추진사업’은 광주·전남으로 볼 때 어둠속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만난 격이다.

광주·전남은 한전의 혁신도시 이전을 계기로 에너지밸리사업을 지역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삼고, 이에 상응한 혁신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 경쟁력이 약화된 지역산업의 구조조정을 촉진해 타 시·도와의 지역발전 불균형을 해소한다면 더욱 좋을 일이다. 

이제 막 첫 삽을 뜬 지금은 에너지밸리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기업과 지역의 대학과 주민 등 모두가 절실하게 힘을 모아야 한다. <끝>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