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읍성권 전통 한옥마을 조성 본격화
나주 읍성권 전통 한옥마을 조성 본격화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6.10.19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주택 162동, 상업시설 73동 전통 한옥마을 육성 최종 확정
한옥 신축때 최대 보조금 6천5백만원, 융자 1억3천5백만원까지 지원 가능
▲ 나주시 읍성권 전역 모습.

나주시 과원동 일대 ‘읍성권 전통 한옥마을 지구단위계획’에 포함된 주택과 상업시설 등 235동이 대대적인 자금지원을 통해 한옥마을로 집중 육성될 예정이어서 원도심 활성화의 촉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읍성권 내 전통가옥의 집단화로 천년고도의 옛모습을 되찾기 위해 과원동 일대 읍성권 98,224㎡를 ‘전통 한옥마을 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최종 결정 고시하면서 전통주거용지 162필지, 전통 상업용지 73필지의 건축구조를 한옥으로 제한했다.

이에 앞서 시는 전통 한옥마을 지구단위계획 구역 내 한옥신축을 위한 주민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2015년 ‘나주시 한옥지원조례’를 일부 개정해 보조금을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전남도 역시 한옥마을 사업 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1천5백만원과 융자(연 이율1%)를 1억3천5백만원까지 확대지원키로 했었다.

최근 나주시가 신청한 기존마을 개선형 한옥신축 235동(주택 162동, 상업시설 73동)에 대해 전라남도 한옥심의위원회에서 원안 가결하면서 한옥단지 육성 확정과 함께 주민들의 한옥건축 비용을 추가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에 따라 기존 주택 162동과 상업시설 72동을 한옥으로 개축할 경우 나주시의 5천만원과 전남도의 1천5백만원을 포함해 최대 6천5백만원까지 지원받고, 1억3천5백만원까지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는 등 모두 2억원 범위 내에서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나주시만이 갖는 독특한 입지적 여건과 역사적 전통성을 살리면서 살아 움직이는 박물관 도시로서의 기능을 위해 체험, 판매, 숙박시설 등을 갖춰 서울의 북촌마을이나 전주 한옥마을과 같은 한옥단지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미 확정된 개발촉진지구 기반시설사업을 통해 한옥마을 내 주차장과 공원 등을 구축하고, 한옥신축사업의 가시화를 위해 주택과 상가 1동씩 견본주택을 만들어 주민들에게 직접 ‘한옥건축 선도사업’을 시행해서 한옥 홍보 및 한옥단지 조성을 가속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나주시는 ‘나주읍성 살아있는 박물관 도시조성’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사업과 개발촉진지구사업 및 나주읍성과 4대문 복원사업 등에 사업비 1,104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