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어린이집 누리예산 극적 해결
광주시, 어린이집 누리예산 극적 해결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6.10.17 0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시장, 학교용지매입비 300억원 지원 결정…교육감과 최종 합의

광주시교육청의 예산 미편성으로 보육대란이 우려됐던 어린이집 누리과정이 광주광역시의 전격적인 지원 결정으로 정상화되게 됐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16일 오전 장휘국 시교육감과 협의를 갖고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670억 원 가운데 광주시가 과년도 학교용지 매입비 300억 원을 교부하고 나머지 370억 원은 교육청이 편성키로 했다.

윤장현 시장은 “유치원 등 어린이들은 미래의 시민으로써 우리시가 피해서는 안 된다. 누리예산은 우리시, 교육청, 정부 등이 모두가 책임지고 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광주시도 여러 현안사업과 복지예산 부담 등으로 재정상황이 여의치 않지만 아이들을 위해 300억 원이라는 통 큰 교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시장은 “여러 다른 논쟁이 되어선 안 되며, 어떤 경우라도 우리 어린이들이 배려 받아야 한다는 확고한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광역시는 6대 광역시 가운데 재정자립도는 41.3%로 가장 낮은 반면 사회복지비 비율은 35.5%로 최고이며, 지방채가 1조원에 달하고 법적ㆍ의무적경비 미부담액이 1200여억 원에 이르는 등 재정상황이 녹록치 않다.

누리과정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에게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지난 2012년도에 도입된 제도로, 유치원은 교육청에서 예산을 지원하고, 어린이집은 시ㆍ도에서 교육청으로부터 전액을 받아 지원한다.

한편, 광주광역시의회 교육문화위원회는 지난 10일 시 교육청에서 제출한 제3회추경예산안에 유치원 잔여 누리예산 3개월분(180억원)만 반영되고 어린이집 누리예산(670억 원)은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아 같은 누리과정인 어린이집과의 형평성을 들어 전액 삭감해 예비비로 편성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