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사회, 조선대 구성원 지지 여론 상승
광주 시민사회, 조선대 구성원 지지 여론 상승
  • 박창배 기자
  • 승인 2016.07.28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평·교직원노조·총동창회·민동 등 민주적 총장 선출 촉구
광주진보연대 등 15개 단체 조대 구성원 지지
▲ 조선대 교수평의회와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 민주동우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조선대 분회, 보건의료노조 조선대병원지부 등은 27일 대학본부 앞에서 ‘대자협 사수와 민주적 총장 선출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선대 총장 선출을 앞두고 법인이사회의 일방적 추진에 대한 대학구성원들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지지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조선대 교수평의회와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 민주동우회,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조선대 분회, 보건의료노조 조선대병원지부 등은 27일 대학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자치운영협의회를 중심으로 총장을 선출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현 이사회는 우리 대학이 1·8항쟁 이후 대자협을 중심으로 시행해온 구성원들의 자율적인 총장선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이사회 독단의 총장선거를 추진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현 이사회가 그동안 총장선출을 책임져온 대자협과 아무런 상의 없이 총장선출규정, 시행세칙까지 미리 정해 놓고 이사진이 주축이 된 심사위원회를 만들어 총장공모, 후보자의 자격심사, 선거부정여부 심사, 후보추천 권한까지 모두 행사하겠다고 구성원들에게 일방적으로 통지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한 푼의 대학발전기금도 내지 않은 이사들, 그럴 의사조차 없다고 공개적으로 의사를 밝힌 이사들이 총장선출권한까지 가져가겠다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어떠한 정당성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독단적으로 총장 선출안을 결정해놓고 한번 결정한 것은 바꿀 수 없으며 법적 권한이 이사회에게 있으니 구성원들은 그대로 따르라는 이사회의 강변은 ‘가만히 있으라’며 침몰해가는 세월호 속의 어린 학생들을 죽음으로 몰아간 선장과 선원들의 이야기와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사회는 이제라도 대자협을 중심으로 총장선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대학자치의 상징인 대자협을 무력화시키고 독단적으로 총장을 선출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총장임면권을 강요하기에 앞서 구성원들의 총장후보선출권한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조선대 구성원들의 주장에 광주·전남 시민사회가 대학구성원들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광주진보연대와 민주노총 광주본부, 광주시농민회, 전교조 광주지부, 공무원노조 광주본부, 참여자치21, 광주경실련 등 15개 단체는 같은 날 “조선대 이사회는 대학자치운영협의회 정상화에 조건 없이 나서라”며 대자협 주장에 힘을 실어줬다.

이들 단체들은 ‘조선대 대자협 정상화 투쟁 지지 성명’을 통해 “전국 최초 민립민주 조선대의 정상화를 촉구한다”며 “광주전남 시민사회는 조선대 구성원들의 대자협 정상화 운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선대 총장선출은 구성원들의 자치기구인 대자협을 통해 모든 과정이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진행한다는 대원칙을 조선대 이사회는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28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대자협을 통한 총장선거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현명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조선대 학원민주화운동의 역사는 조선대만의 것이 아닌 광주전남의 소중한 자산이자 역사”라며 “조선대 이사들은 지역의 소중한 민족민주 대학의 역사를 보존하고 발전시킬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선대 총학생회를 제외한 교수평의회, 교직원노조, 총동창회 등 대자협 제 단위가 한목소리를 내는 데다 시민사회까지 가세하면서 법인이사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