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연이은 사드 배치 철회 촉구
광주전남, 연이은 사드 배치 철회 촉구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6.07.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주군민들, "동의 과정 거치지 않은 정부 결정은 무효"
▲ 사드배치 철회촉구 및 평화협상 체결한다는 대회를 열고 시내 일대를 행진한 광주대책회의

지난 13일 정부가 사드배치 지정지역을 경북 성주로 확정한 가운데 광주와 전남에서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과 집회가 끊이질 않고 있다.

사드배치 반대 광주대책회의(가칭)는 지난 16일 광주공원에서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하는 광주시민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 이후 금남로 4가까지 4km 가량 시내를 행진하며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배포하고, 사드 배치를 강행하는 정부를 규탄했다.

사드배치 반대 전남지역 대책회도 지난 21일 전남도청 앞에서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은 미국을 위한 매국 행위며, 안보에 전혀 도움되지 않는 성주 사드배치를 결정했다”면서 “국민의 삶의 터전을 위협하는 사드배치를 위해 내어줄 우리 땅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이하 광민회) 역시 지난 23일 민생안정 위한 총선공양 실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광주공원에서 열었다.

사드배치와 관련해 이들은 “중국은 한국과 대외교역량이 25%가 넘고 인적교류가 1천만을 넘어 최대교역국이 됐다”며 “모든 성과와 결과를 사드배치로 인해 물거품으로 만들 순 없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또한 지난 25일 시청 앞에서 평화협정 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전쟁과 평화, 이 중 정답은 평화다”면서 “정전협정 체제에서 이익을 얻고 있는 것은 미국이다. 미국은 한국을 마음대로 해도 되는 곳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이들은 “평화협정 체결로 나아가야 적대관계가 청산되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로 나아갈 수 있다”며 “평화체제 실현을 위해 적극 투쟁을 나설 것이다”고 선언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사드 배치 반대에 동참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시의원들은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결론적으로 실효성이 극히 의심되고 막대한 국익손실을 초래할 사드 한국배치 결정은 철회되어야 한다”면서 “사드 한국배치를 반대할 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비대위가 사드 한국 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지난 21일 성주군민 2천여 명은 서울역 광장에서 사드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평화시위를 열었다. 이와 관련 바른지역언론연대는 회원사인 성주신문의 협조 요청으로 사드배치 공동 광고를 게재키로 했다.

이들의 광고에는 “성주 성산포대가 국방부 소유의 땅임에도 불구하고 사전 환경영향평가를 하지 않았다”며 “성주군민들에게 동의 과정을 거치지 않았으며, 단 한차례의 주민설명회도 하지 않은 정부의 결정은 무효다”고 밝히고 있다.

또 “사드배치 예정지역 1.5km 이내에는 2만여명이 거주하고 있는 시가지가 있어 성주군민들은 더욱 불안해하며 공포에 떨고 있다”면서 “성산포대는 국가사적 제86호인 성산동고분군과 500m거리에 있어 사드가 배치될 경우 소중한 문화유산을 파괴할 것이기에 사드를 결사 반대한다”고 알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