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드론 항공방제 시연회 가져
담양, 드론 항공방제 시연회 가져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6.07.21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작물 병충해 방제도 ‘농업용 드론으로 스마트 하게’

2016년도 군정 중요 이념을 ‘스마트 경영행정’으로 삼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는 담양군이 농업분야에서도 드론을 활용해 스마트함을 더하고 있다.

담양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18일 농업기술센터 벼 실증시험포장에서 최형식 담양군수를 포함한 쌀품질연구회 회원, 들녘별 경영체 관계자, 관내 농업인,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벼농사 병해충 방제를 위한 무인항공방제기(드론) 시연회를 가졌다.

이날 군 농업기술센터 류한규 친환경작물담당은 시연회 강사로 직접 나서 풍년 농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병해충을 적기에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최근 잦은 강우에 따른 병해충 발생추이 설명과 함께 방제요령에 대해 중점적으로 안내했다.

이어 시연회에는 미래항공기술 ‘반디’를 비롯한 5개 드론 업체가 참여, 참여자들에게 각 기종별 성능에 대해 설명했으며, 들녘별경영체 및 관내 농가들의 높은 관심 속에 병해충 방제 시연회가 마무리됐다.

최형식 군수는 “농촌 노동력의 노령화 및 부녀화로 노동력이 부족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드론의 이용은 노동력과 경영비 절감에 큰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군 차원에서 드론을 구매해 임대하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 관계자는 지난 6월 ‘농업용 무인 항공살포기 검정방법 및 기준’이 제정·공표됨에 따라 오는 8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성능시험 검사를 통해 드론의 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한 후 검정 받은 드론에 대해서는 ‘정부지원대상 농업기계’로 선정해 관내 농가에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