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에 길 양보합시다!
소방차에 길 양보합시다!
  • 위인환 전남 보성소방서 고흥119안전센터
  • 승인 2016.06.15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위인환 전남 보성소방서 고흥119안전센터

전국의 4만여 소방관이라면 누구든지,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곳에 단 몇 초라도 빨리 출동하여 최대한의 피해를 줄여주고 싶은 마음은 같을 것이다. 하지만 출동을 하다보면 마음대로 되지 않는게 현실이다.

교통량 증가,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출동 여건은 답답하기만 하다. 화재의 경우 5분 이내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5분이 경과되면 화재의 연소 확산 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며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은 옥내진입이 곤란해지며 미쳐 옥내에서 탈출하지 못한 요구조자는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구급출동의 경우 응급환자는 4~6분이 골든타임이다.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된다.

우리나라 구급차 현장도착시간은 평균 8분(골든타임4~6분 도착율 32%불과)이다. 조금이라도 구급차량이 현장도착하여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교통량 증가 및 불법 주정차 등으로 소방출동 여건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대형화재시 소방차 도착 지연으로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급격하게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다음으로 시민들의 긴급차량에 대한 양보의식의 부족이다. 화재 및 응급상황은 내 가족, 내 이웃에게 일어날 수 있는 급박한 상황이다. 긴급차량 출동 시 좌우로 피양하여 긴급차량에 출동로 양보가 필요하다.

2차선이하 경우 우측서행 또는 일시정지, 3차선 이상인 경우 2차선 비우고 서행하여 긴급차량에 양보하여야한다.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시민의 양보의식이야말로 내 가족, 내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커다란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