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장애인정책연대, "장애인 정책 반영하라"
광주장애인정책연대, "장애인 정책 반영하라"
  • 박창배 수습기자
  • 승인 2016.04.05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의 현실이 반영된 정책 선거 공약에 반영돼야

광주장애인정책연대는 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 공약에 현실적인 장애인 정책을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정치인들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례들을 들면서 “서울 광화문 광장 지하보도에는 ‘장애등급제 폐지’와 ‘부양의무제 폐지’를 요구하며 1325일째 천막 농성을 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시절 ‘장애등급제폐지’와 ‘부양의무제 기준완화’를 약속했지만 임기 3년이 경과한 지금도 ‘장애등급제’와 ‘부양의무제’로 여전히 많은 사람이 죽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11년 기준 OECD 가입 34개국 중 국민총생산 대비 장애인 복지예산이 0.49%로 32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장애가구의 상대적 빈곤율이 OECD 회원국 평균대비 3배에 달하며 정부의 장애급여 지출은 1/10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리고 장애인들의 현실을 덧붙여 말하면서 “전국 가구 월 평균소득 대비 장애인 가구의 소득수준은 고작 53.3%에 불과”하고 “일주일에 3회 이상 외출하지 못하는 장애인이 전체 장애인의 33.4%에 달하고 있는 현실을 아는 척, 위하는 척 하면서 끼워넣기식 공약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20대 총선에서는 우리의 이야기를 전하고 반영하여 장애인 생존권 쟁취를 위한 날로 만들 것이다”고 밝혔다. 덧붙여 “현실성 없는 구호성 공약이나, 구색을 맞추기 위해 하는 공약이 아닌 장애인의 권리와 인권을 보장하고 장애인의 생존권을 위한 실제적인 정책과 공약을 전달하고 반드시 이를 받아들이도록 요구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