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발생
전남,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발생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6.03.22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질 방문 40대 남성, 현재 건강상태 양호

전남도는 22일 지카바이러스 유행국인 브라질을 방문한 광양시 거주 40대 남성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감염자는 지난 9일까지 22일간 업무차 브라질에서 체류했으며, 귀국 후 16일부터 지카바이러스 감염 의심증상이 나타나 유전자검사를 실시한 결과 양성을 보였다. 현재 환자 건강 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나 전남대학교병원에 입원해 추가검사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는 상태다.

이 환자는 지카바이러스 발생국에서 근무한 근로자이며, 여행객으로 인한 추가 유입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발생국 여행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카바이러스는 중남미 및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이집트숲모기에 물려 발생하는 질환이다. 증상은 발열, 발진, 두통, 눈 충혈, 근육통 등이다. 예방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으나 대부분 경미하게 진행되고 대증치료로 회복되며, 일상적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환자 발생과 관련해 전라남도는 지카바이러스 발생 신고체계를 강화하고, 웅덩이, 고인 물, 대형건물, 아파트 지하실, 집수정 등 모기 서식지 방역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여행자의 증상 발현 시 즉시 보건기관에 신고해 안내를 받도록 하는 등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환자 모니터링도 강화키로 했다.

지카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중남미 지역과 일부 동남아 및 아프리카 지역 여행을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방충시설 등이 갖춰진 숙소 이용, 야외 활동 시 팔다리 노출 금지, 모기 기피제 사용 등의 개인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특히 임신부의 경우 소두증 신생아 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발생국 여행은 출산 이후로 미루는 게 좋다.

귀국 후 2주 이내 발열(37.5℃ 이상), 발진, 관절통, 근육통, 결막염, 두통 등 의심증상 발생 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해외여행 사실을 의료진에게 알리고 발생국가 여행 후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성관계 및 헌혈 금지 등의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이순석 보건의료과장은 “이번 환자는 국내 발생이 아닌 해외 유입 사례”라며“지카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발생국 여행자에 대한 예방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매개체인 모기 방제활동을 강화해 지카바이러스 추가 유입 및 발생을 막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