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담임교사 사회과(역사) 연수 개최
초등학교 6학년 담임교사 사회과(역사) 연수 개최
  • 유현주 수습기자
  • 승인 2016.03.1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교육청, “다방면으로 역사교과서 편향 문제에 대응해나갈 것”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15일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에서 올해 3월부터 사회 교과를 지도하는 6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사회과(역사) 연수회를 개최했다.

15, 18일 두 번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연수회는 현 초등학교 6학년이 배우는 사회과 교과서의 역사 편향 및 오류 논란과 관련, 교사들의 실제 수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된다.

이날 연수는 앞서 14일에 열린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광주시민대책위원회에서 논의되었던 것으로, 이번 역사역량강화 연수를 추진한 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전체 초등교사 연수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초등교사 역사동아리 공모, 5~6학년용 사회과(역사)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해 전체 학교에 보급하는 등 다방면으로 역사교과서 편향 문제에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정부의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 이후 역사교과서 보조 교재를 4개 시도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고등학교용 보조교재가 완성되는 시점에 초등용 보조교재를 광주시교육청 주관으로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역사교육 강화를 위해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 분위기 조성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올해부터 수요자 맞춤형 연수 등을 포함해 15시간 이상 교원 연수에 역사 강좌를 필수로 개설하고 있다역사교사 중심의 인력풀을 확보해 초·중등 교원연수 등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월 초등학교에 배포된 6-1 사회과 국정교과서는 2009개정교육과정을 적용해 올해 처음 학교에 선보인 사회교과서다. 시교육청은 해당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일본군위안부 및 5·18민주화운동 관련 서술 등 오류와 편향된 서술이 무려 124개나 있음을 발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