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즉각 폐기 촉구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즉각 폐기 촉구
  • 유현주 수습기자
  • 승인 2016.03.1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대책위, “정부의 역사왜곡 시도 반드시 막아내겠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광주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왜곡과 오류로 얼룩진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의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14일 광주시교육청 상황실에서 상임대표 및 공동대표단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류와 편향으로 얼룩진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 폐기를 촉구하고, 국정교과서 편향 및 오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첫 공공대표단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편향 문제 대응 ▲광주 역사교육 발전 T/F팀 운영 ▲초중고 역사교육 방향 연구 등의 의제가 상정되었으며, 특히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편향 문제 대응’에 집중해 토론이 펼쳐졌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편향 문제 대응의 경우 초등학교 6학년 담임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이번 달 15일과 19일 두 차례의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보조교재를 광주시교육청 주관, 4군데 시도교육청(광주·전북·강원·세종)과 함께 개발해 보급하고, ▲초등교사 역사동아리 운영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및 보급 등 다방면으로 교과서 편향 문제에 대응한다.
 
‘광주 역사교육 발전 T/F팀’은 학계 전문가, 역사교사, 시민사회단체, 교육 전문직 등 15명 내외로 구성해 2016년 12월까지 활동하며 ▲역사교육 현안 대응과 자료 발간 ▲보조교재 공동집필 및 지원 ▲학교로 찾아가는 역사 특강 ▲역사 현장체험 중심 프로그램 운영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초중고 역사교육 방향 연구’는 3월 안에 연구용역팀을 선정해 초중고 역사교육 실태와 역사교육이 가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국내 및 해외 주요국가의 교과서 제도도 분석한다. 특히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역사 해석의 다양성, 지역성,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 분석 결과와 함께 ‘왜곡과 오류로 얼룩진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즉각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도 발표했다.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2015년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이름을 부끄럽게 했다”며 “이번에는 단 한마디의 설명이나 의논도 없이 초등학교 6학년 사회 교과서를 자기들 마음대로 고쳐서 왜곡된 역사교육을 강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아무 원칙이나 기준도 없이 초등교과서 개편을 비밀리에 진행하면서 작년에 강압적으로 밀어붙였던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숨겨진 의도와 검은 속내를 스스로 만천하에 드러냈다”며 “정부는 당장 역사를 왜곡하고 진실을 가리는 오류투성이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를 전량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 림추섭 상임대표는 “역사를 잃어버린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이번 공동대표단 회의를 통해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고, 정부의 역사왜곡 시도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를 자체 분석 결과 오류와 편향된 서술이 무려 124개나 발견됐다”며 “이 교과서로 배우는 우리 아이들은, 한말 의병의 숭고한 애국정신과 일제강점기 위안부들의 참혹한 실상에 대해 전혀 배우지 못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역사교과서 국정화저지 광주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0월 광주지역 71개 기관·단체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등에 반발해 출범시킨 단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