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단체, 윤장현 시장 사죄와 책임자 처벌 촉구
광주시민단체, 윤장현 시장 사죄와 책임자 처벌 촉구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6.03.10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원들의 투표 방해는 광주시민의 명예를 더럽힌 중대한 사건”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광주시민단체들이 광주시공무원노조의 투표 방해를 넘어 민주평화인권의 도시, 광주의 명예를 더럽힌 윤장현 시장의 사죄와 책임자의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광주시민단체들은 8일 기자회견에 이어 10일 재차 성명을 내고 “민주와 인권의 가치를 지키며 살아온 광주시민의 시장이 아닌, 행자부의 꼭두각시가 되길 선택한 윤장현 시장은 더 이상 ‘시민시장’이 아니다”면서 “무능력을 넘어 민주적 가치, 인권적 가치에 대한 철학의 부재가 광주시민의 명예를 더럽힌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윤장현 시장에게 일련의 사건에 대해 광주시민과 광주시 공무원에 사죄하고 책임자를 엄중 문책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윤 시장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거나 어물쩍 넘어 가는 꼼수를 부리지 말고 광주시장으로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먼저 “8일 비를 맞으며 윤장현 시장에게 광주시공무원노조의 투표 방해 행위 중단을 정중하게 요구한 바 있다”면서 “어제(9일)와 오늘(10일) 시청에서 일어난 반노동적, 반인권적, 반민주적인 행태들을 확인하고 이것이 과연 광주에서 일어난 일인지 믿고 싶지 않았다”고 말을 꺼냈다.

이들은 “광주시가 사내 방송을 통해 공무원증 패용을 요구하고, 청사 방문객의 신원을 확인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면서 “어제(9일) 오후, 광주시청의 분위기는 마치 계엄군에 점령당한 듯 공포스러운 분위기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제로 오늘(10일) 아침 광주시청에 들어가기 위해 신분증을 요구받고, 출입을 거부당하면서 분노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이는 광주시민으로 자부심을 갖고 살아온 우리에게 너무나 슬프고 참혹한 기억이 될 것이다”고 분노했다.

덧붙여 이들은 “윤장현 시장은 간부회의에서 사실상 투표 허용의 발언을 해놓고 하루 만에 이와 상반되는 아리송한 호소문을 발표하며 혼란스럽게 만들었다”면서 “광주시공무원노조의 상급단체 변경 투표를 두고 윤 시장은 오락가락하며 행자부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윤장현 시장은 광주시청에 경찰병력을 요구하고, 시청의 입출구에서 신분증을 요구하는 등의 반인권적이고 반민주적인 결정을 내린 최종 책임자임이 분명하다”면서 “이번 사건을 통해 윤장현 시장의 민주인권에 대한 의식수준을 보면서 윤 시장이 광주시장으로 걸맞은 사람인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들은 “이는 단순히 노조원들의 투표 방해를 넘어 민주평화인권이라는 가치를 지켜오며 살아온 광주시민의 명예를 더럽힌 중대한 사건이다”면서 “윤장현 시장의 이러한 행태를 묵과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성명에는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인권회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광주본부 등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