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단체, 윤장현 시장 규탄
광주시민단체, 윤장현 시장 규탄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6.03.08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노동자들이 자율적으로 의사 결정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5월 민주영령들 앞에 부끄럽지 않은 시장이 되길 바란다”

▲ 광주시민단체들은 8일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시 노조의 상급단체 변경 투표 방해, 광주시 부당노동행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자치부 노동탄압 묵인하는 윤장현 시장을 규탄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광주시민단체들이 “행정자치부 노동탄압 묵인하는 윤장현 시장을 규탄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광주시민단체들은 8일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시 노조의 상급단체 변경 투표 방해, 광주시 부당노동행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 노조의 상급단체 변경을 위한 조합원 투표는 노동조합의 자주적 권리로 광주시가 어떤 입장을 가질 사안이 아니라고 공개표명은 못 할망정 대의원 대회를 앞두고 시 일부 간부들이 간섭하려는 정황들까지 있었다”고 규탄했다.

먼저 여는말에 나선 정영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대표는 “광주의 시장이라면 적어도 권력의 부당한 탄압에 맞서 저항을 해야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치졸하고, 야비하고, 유치한 수단을 사용해 광주시 공무원노조의 활동을 방해했다”면서 “광주시민협은 앞으로 윤 시장을 시민시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광주시 노조와 끝까지 연대해 투쟁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광주시공무원노조가 전국공무원노조 가입을 위한 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9일부터 11일까지 조합원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면서 “이는 노동조합의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절차이며 당연한 권리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하지만 행자부는 광주시에 ‘전공노 가입을 목적으로 하는 일체의 행위에 대해서 철저한 사전 차단과 사후 징계’를 주문했다”면서 “행자부의 행태는 헌법상 기본권인 단결권과 노동조합의 활동을 방해하는 불법행위인 동시에 노동조합 운영을 지배하거나 개입하는 행위로서 전형적인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행자부는 법외노조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가입 투표를 주도한 광주시 강승환 시 노조위원장 등 노조간부 4명을 형사고발하고 시에 징계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이들은 또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광주전남지부가 행자부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고 이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광주시 노조에서는 조합원들의 판단을 돕고자 이를 내부 게시판에 올렸으나 광주시가 삭제해 버렸다”면서 광주시의 이러한 대응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시 노조는 전날 오후 3시께 내부통신망인 ‘행정포털’ 3개 게시판(업무공지사항, 노조게시판, 열린마음)에 전공노 가입 투표와 관련한 민변 광주·전남지부의 성명과 감사위원장 사퇴를 촉구하는 노조 성명서 등 2건의 자료를 게시했다.

민변 성명에 따르면 전공노 가입을 위한 조합원 총회는 노조법상 정당함에도 이를 금지하는 것은 헌법상 기본권인 단결권과 노조 활동을 방해하는 불법인 동시에 전형적인 부당노동행위다. 감사위 관련 성명은 지난 3일 발생한 당면 현안회의 방해 논란을 둘러싼 노조 입장을 담고 있다.

하지만 이들 성명서는 4시간 후인 오후 7시께 모두 삭제됐다.

아울러 이들은 “행자부 압력을 이겨내고 광주시 노조의 정당한 권리가 보장되도록 윤장현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하고, 지난주 금요일부터 주말을 지나면서까지 인내하고 기다렸음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시간이 나지 않는다는 핑계’로 이마저도 거절당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말리는 시누이가 밉다고 겉으로는 행자부와 입장이 다르다고 하면서 속으로는 유형무형의 방법을 동원해 행자부의 방침을 충실히 이행하며 직원들에게 온갖 압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광주시 노동자들이 자율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이들은 “지역 시민사회의 바람을 저버리고 광주시노조의 조합원 투표를 간섭하고 방해할 경우 그 책임은 광주시와 윤장현 시장이 져야 할 것이다”며 “5월 민주영령들 앞에 부끄럽지 않은 광주시와 광주시장이 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주의 광주행동,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6․15공동위원회광주본부,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등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