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인센티브, 긍지와 명예 강조해야
자원봉사 인센티브, 긍지와 명예 강조해야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6.01.2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사실적 채우기 위해 허위실적 제출도
市, 기준 잡아 허위실적 안 나오게 할 것

자원봉사활동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가 실질적 보상이 아닌 명예와 긍지가 강조되는 보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자원봉사’에서 자원은 ‘스스로 자(自)’에 ‘원할 원(願)’을 쓴다.
스스로 원해서 국가나 사회, 또는 남을 위해 자신의 이해를 따지지 않고 애쓴다는 의미다.
본질적으로 봉사라는 것이 보상을 바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광주시에서는 더 많은 자원봉사자의 유입과 봉사활동 격려 차원에서 자원봉사활동기본법과 광주시자원봉사활동지원조례 등에 의해 인센티브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인센티브제도는 광주시자원봉사활동지원조례에 의해 2008년 자원봉사시간 등을 관리할 수 있는 ‘1365시스템’이 생기면서 도입됐다.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센티브 세부내용으로는 ▲마일리지제 통장 발급(연간 20시간 이상 봉사자 대상) ▲자원봉사증 발급(연간 100시간 이상 봉사자 대상, 광주시 체육시설 이용료 30%감면) ▲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누적 500시간 이상 봉사자 중 선정, 문화예술공연 관람기회 제공 및 국내·외 선진봉사활동 견학) ▲영예인증제도(누적 시간에 따라 동장부터 봉사왕까지 인증패 및 인증서 수여) ▲교통카드 지급(누적 500시간 이상 영예인증 대상자, 5만2천원 상당) ▲상해보험 가입(1365시스템에 등록된 자원봉사자) 등이 있다.

▲자원봉사활동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가 실질적 보상이 아닌 명예와 긍지가 강조되는 보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안됐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이러한 인센티브제도로 인해 광주시는 더 많은 자원봉사자의 유입이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실제로 광주광역시 시민 150만여 명 중 48만여 명이 자원봉사자로 등록돼 있고, 이는 인구대비 자원봉사자 등록비율 전국 1위라는 성과를 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인센티브제도로 인해 자원봉사의 순수한 의미가 퇴색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광주시의 자원봉사 인센티브 시스템은 시청과 구청의 각 주민자치과에서 관리·감독하며,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가 시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5개구의 각 자원봉사센터로 분배하는 방식이다. 현재 인센티브제도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곳은 주민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업무나 상담을 위해 주로 찾는 구 자원봉사센터다.

언급되는 부작용은 주로 자원봉사자들간의 과도한 경쟁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시민은 주로 주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중에는 자원봉사활동이 사회활동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누구는 동장이고, 누구는 금장이다 라는 식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있는 것이다.

이 인센티브 중에 누적 500시간 이상 봉사자들 중 일부를 선정해서 제주도 연수를 보내주는 내용이 있다.
선정이라고 하지만 사실 가장 확실하고 편하게 우수 봉사자를 구별할 수 있는 것은 봉사활동 시간이다. 따라서 누적시간이 많은 봉사자부터 순차적으로 가게 된다. 같은 누적시간이라고 하더라도 인구가 많은 북구보다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동구나 남구에서 연수 대상자 순서가 빨리 오게 된다는 것이다.

구 자원봉사센터의 한 관계자는 “어떤 구는 1000시간이면 제주도 갈 수 있는데, 왜 우리는 3000시간은 해야 갈 수 있느냐는 봉사자들도 있다”며 “다른 구로 옮겨서 하겠다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실적을 채우기 위해 허위실적을 가지고 오는 사람도 있다”며 “간혹 연말이 되면 힘들어 지는 경우도 있다”고 토로했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 제주도 연수나 교통카드 지급과 같은 실질적인 인센티브가 아니라, 자원봉사자의 긍지와 명예가 강조되는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자원봉사센터 관계자들은 우수 봉사자를 선정해 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을 만들어 준달지, ‘자원봉사자의 집’에 이름을 걸어준다는 등의 대안책을 제안했다.

시청 주민자치과 관계자는 “자원봉사 자체가 인센티브를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원봉사자의 최소한의 명예를 고양해주기 위한 제도다”라고 말했다.
그는 “1997년 자치구에 자원봉사센터가 만들어 질 당시 광주는 자원봉사활동이 미비했고, 자원봉사자들을 늘려야 할 상황이었다”며 “지금은 전국에서 인구 대비 자원봉사자 등록비율이 가장 높은데, 자원봉사가 활성화된 배경에는 인센티브제도가 공헌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나 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이야기 나오는 이런 문제점들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시·구가 문제점을 공유하고, 해결책을 함께 모색해 갈 수 있는 협조체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인센티브제도 부작용 목소리에 대해 “인센티브 제도는 자원봉사자들의 자긍심 문제인데, 부작용 나타난다고 폐지하면 더 안 좋다고 생각한다”며 “관행적으로 엄격하지 않았던 부분이 있다면 검토하고 개선해야 할 것이고, 기준을 잡아 허위실적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봉사자 이야기를 담은 책 발행 등의 대안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고민이 있어야겠지만, 그런 쪽으로도 개선할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