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3차 민중총궐기...“박근혜를 끌어내리자”
광주・전남 3차 민중총궐기...“박근혜를 끌어내리자”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12.19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개악 저지,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 폭력정권 심판, 박근혜 정권 퇴진’ 주장
▲ 3차 민중총궐기 광주전남시도민대회가 19일 오후 5.18민주광장에서 민주주의광주행동과 민중총궐기전남투쟁본부 공동 주최로 열렸다.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5.18민주광장이 모처럼 그 이름값을 하며 활기로 넘쳐났다. 80년 5월처럼 분수대 주변을 가득 메운 민중들은 ‘박근혜 퇴진’을 한 목소리로 외쳤다. “쫄면 안 된다”, “함께 살자. 다 같이 살자”며 “박근혜를 끌어내리자”고 이들은 소리높여 외쳤다.

19일 오후 5.18민주광장에서는 3차 민중총궐기 광주전남시도민대회가 민주주의광주행동과 민중총궐기전남투쟁본부 공동 주최로 열렸다.

이날 대회에는 민주노총광주본부, 민주노총전남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광주전남연합, 광주와 전남의 공무원노조, 전교조 광주와 전남지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여성연합,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세월호 시민상주 등 각 단체에 속한 회원 약 30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농민 백남기씨 쾌유 기원과 노동법 개악 저지, 쌀값 보장,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대통령 공약 이행 등을 요구했다.

또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 등 1차 총궐기 참가 단체 대표 등에 경찰이 ‘소요죄’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아울러 이들은 진보연합정당을 건설해서 민중들이 정치권력의 주인으로 나서자고 호소하기도 했다.

이날 임추섭 민주주의광주행동 공동대표는 여는 말에서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아버지 얼굴만 생각하는 정부, 백남기 농민을 사경에 빠뜨려놓고도 사과 한마디 없는 야만스러운 정부, 연일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압박하며 3권 분립의 헌정을 파괴하려는 위헌적 정부, 남북관계를 악화시키는 반통일 정부는 국민의 정부가 아니다”면서 “박근혜를 물러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한 치의 흔들림없이 굳게 뭉쳐서 이 난국을 타개하고, 참다운 대동세상을 만들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후대에 물려주자”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문경식 민중총궐기전남투쟁본부 대표는 “지난 11월14일 백남기 농민에게 물대포를 직사해 사경을 헤매게 해놓고도 적반하장으로 폭력・과격시위라고 매도하는 것도 모자라 2000만 노동자들의 의로운 지도자인 한상균 위원장을 구속하고 얼토당토않은 ‘소요죄’를 적용하겠다고 날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박근혜가 부정선거로 당선된 오늘, 통합진보당이 강제로 해산당한 오늘, 이제는 (박근혜 정부가)민주노총 파괴에 혈안이 돼있다”면서 “민중총궐기는 3차에 끝나지 않고, 박근혜 퇴진 때까지 밀고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분열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은 희망이 없다”면서 “민중들의 연대와 단결로 내년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권을 갈아엎고 민중이 주인되는 세상을 만들어내자”고 호소했다.

이어서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김재욱 부장은 “박근혜는 대선 당시 노동시간 단축, 정리해고 강화, 정규직 확대, 최저임금 인상, 쌀값 21만원 보장 등 수많은 공약을 했지만 어느 것 하나 지켜진 것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이것이 5.18보상금마저 영령들 앞에 ‘죄스럽다’며 받지 않았던 의로운 백남기 농민이 거리로 나선 이유”라며 “그런 백남기 농민을 죽음으로 몰아놓고도 강신명 경찰청장은 ‘과잉진압이 아니었다. 법률적 사과는 할 수 없다’는 등 반성도 사과도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물은 배를 띄울 수도,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지난 5일 서울 광화문에서 그 물의 기세를 보았다”며 “어둠이 짙어지는 것은 새벽을 암시하는 것이다. 서로 손 꼭 붙잡고 박근혜 퇴진과 새누리당 심판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자”고 호소했다.

마지막으로 민점기 민주노총전남본부장은 “박근혜는 정의화 윽박, 국회 협박, 국민 테러박, 파쇼박, 좌충우돌박”이라며 “노동자들을 사용자 맘대로 해고하도록 하는, 청년들을 평생 비정규직으로 살게끔 강제하는 노동악법을 밀어붙이는 박근혜는 꺼져버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그는 “노동 개악 저지는 2000만 노동자들의 삶과 5000만 국민의 삶이 달린 한판의 싸움이다”면서 “이를 저지하기 위해 22일과 23일에는 노숙농성을, 28~30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맞춰서는 릴레이 전면파업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내년 4.13총선에서는 진보연합정당을 건설해 민중들이 정치권력의 주인으로 나서자”고 호소했다.

민 본부장의 여는 말이 끝난 이후 선언문 낭독이 이어졌다. 선언문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대표, 광주여성연합 대표, 전국여성농민회 광주전남연합 대표, 전남진보연대 대표 등 4명이 낭독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3년은 길고 긴 고통으로 점철된 악몽의 3년이었다”면서 “박근혜 정권 3년은 공약파기 3년, 민생파괴 3년, 불통의 3년, 민주 파괴 3년이었다”고 규정했다.

이들은 먼저 “선거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경제민주화와 복지를 강화하고 비정규직 차별을 해소하겠다고 공약하였으나 현실은 ‘쉬운 해고’와 ‘전국민의 비정규직화’를 골자로 하는 노동 개악만이 강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선거 당시 농민들에게는 쌀값을 21만원으로 올려주겠다고 공약하였으나, 지난 3년, ‘묻지마 FTA’와 농민을 죽이는 개방 농정으로 일관한 끝에, 지금 쌀값은 13만원, 90년대 수준까지 폭락하여 개 사료 값만 못하게 되어버렸다”고 비꼬았다.

이어 “‘세월호 참사’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사고 당시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했던 이 정권은,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국민이 요구한 특별법을 누더기로 만들고, 그것도 모자라 특별조사위원회 예산을 3분의 1로 토막 내고, 여당 추천위원들이 조사활동을 보이콧하며 진상 규명을 가로막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권은 대선 당시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의 대선 개입이 드러나고 부정의혹이 제기됐음에도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정권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국민의 선택으로 국회에 의석까지 갖고 있는 통합진보당을 ‘종북’으로 몰아 해산하였다”고 질타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정권하에서는 정부의 정책을 반대하는 집회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테러리스트가 되고 언제 또 살인 물대포에 제2, 제3의 백남기 농민 같은 비극적 사태가 생길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또한 “2천만 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려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체포하고 얼토당토않은 ‘소요죄’를 적용하겠다고 날뛰고 있는 것도 모자라 민주주의도, 민생도, 평화도 없는 이 ‘헬조선’의 폐허 속에서, 이 정권은 이제 ‘쉬운 해고’, ‘평생 비정규직’을 골자로 하는 노동 개악을 날치기 강행하려 시도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들은 “박근혜 정권이 노동 개악을 강행한다면, 민주노총의 총파업과 함께하는 전면적인 대중투쟁과 4차 민중총궐기를 통해 날치기 무효화와 정권 심판 투쟁에 나설 것이다”면서 “백남기 농민의 살인진압 책임자를 처벌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무릎 꿇고 사죄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선언문 낭독을 마친 이들은 트랙터를 앞세우고 5.18민주광장에서부터 광주역 앞까지 거리행진을 벌인 뒤 역 앞에서 ‘노동 5대 법안 철회’ 등을 재차 촉구한 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