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 뇌손상 인지기능 향상 재활 애플리케이션 개발
광주대, 뇌손상 인지기능 향상 재활 애플리케이션 개발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5.12.17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허명 교수(왼쪽 다섯 번째)와 학생들이 뇌손상 후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 홍보물 앞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광주대학교(총장 김혁종) 작업치료학과 허명 교수와 학생들이 뇌손상 후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허명 교수는 지난해 국내 처음으로 뇌졸중 후 상지기능 개선을 위한 앱을 개발한데 이어 올해는 ‘뇌손상 인지향상을 위한 재활프로그램’ 앱을 만들었다.

이번 앱 제작에는 광주대 작업치료학과 4학년 고재건, 3학년 최원석, 박민혁, 이건탁, 김문주, 권민지, 이은지, 김준호, 김형준 학생, 컴퓨터정보공학부(정보통신) 3학년 이제성, 박진우, 임완섭, 주광락 학생 등이 참여했다.

뇌졸중 환자의 약 80%가 인지기능 저하 및 인지 장애를 경험하므로 인지재활관련 앱은 매우 필요하지만 국내에는 일상생활과 관련한 인지재활 앱은 거의 없고 대부분 정상인을 위한 두뇌 및 인지 훈련 앱만 있다.

허명 교수팀은 이에 착안해 일상생활과 관련한 사람직업 찾기, 특정장소 맞추기, 시간 맞추기, 다음 행동 예상하기, 여러 상황 맞추기, 인지에 좋은 음식 맞추기 등을 추가해 제작했다.

이 인지재활 스마트폰 앱은 지남력 영역 179개, 집중력 및 기억력 영역 39개, 실행기능 영역 117개, 인지재활체조 영역 19개, 인지에 좋은 음식 영역 21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각 항목의 문제는 랜덤으로 나오도록 제작돼 최종적으로는 문제에 대한 맞은 개수를 알려주는 등 피드백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내려 받을 수 있다.

허명 교수는 “병원에서 재활치료 후 그리고 퇴원 후 가정에서 환자가 간병인 또는 보호자와 함께 이 앱을 활용한다면 인지재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