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협의회, 누리과정 근본대책 마련 촉구
교육감협의회, 누리과정 근본대책 마련 촉구
  • 권준환 기자
  • 승인 2015.12.1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국회 대상 누리과정 예산 대책 마련 긴급회의 제안
누리과정 예산, 중앙정부 의무지출경비로 편성할 것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가 중앙정부와 국회를 대상으로 누리과정 예산 문제와 관련,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회의 개최를 제안하고 나섰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정부와 국회는 누리과정 문제로 시도의회와 시도교육청,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교육현장에 갈등과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 책임을 지고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근본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매년 반복되는 누리과정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12월 21일 국회에서 ‘여야 대표와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장, 교육부장관과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하는 누리과정 예산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뿐만 아니라 유치원 누리과정 예산도 시도의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전액 삭감 또는 반 토막 나거나, 교육감의 동의 없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비목을 신설하거나 증액하여 교육청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등 당장 내년 초부터 보육대란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덧붙여 “이럼에도 정부는 12월 16일 국무조정실장 주재 시도교육청 누리과정 예산점검 긴급 차관회의에서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을 시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를 시도교육청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시도교육청을 겁박하는 보도 자료를 배부했다”고 주장했다.

교육감협의회는 “이는 지방교육재정이 파탄상태에 이른 현실을 왜곡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시행령으로 상위법을 위반하고 있는 중앙정부가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며 “정부와 국회가 누리과정 관련 예산과 대책을 마련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될 보육대란의 책임을 시도교육청에 전가시키지 말고, 지금이라도 중앙정부와 국회가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현재 누리과정 예산 파행사태는 시도교육청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고려치 않고 충분한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떠넘긴 중앙정부에 책임이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에 참석 ‘보육사업과 같은 전국단위 사업은 중앙정부가 책임지는 것이 맞는 방향’임을 언급하며, 무상보육과 관련해 확실한 국가책임 보육을 공약한 바 있으므로 누리과정 예산은 중앙정부의 의무지출경비로 편성할 것을 재촉구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