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권, 한국사 국정화 반대 공동대응
범야권, 한국사 국정화 반대 공동대응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10.15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연합, 정의당, 천 의원 등 3자+시민단체와 결합

범야권이 정부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저지하기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야권이 이처럼 정국 현안을 놓고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은 2013년 11월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사건 진상규명을 위해 연석회의를 꾸린 이후 처음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3일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천정배 의원과 연쇄회동하고 연석회의 구성을 통해 국정화 저지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지난 11일 신당 준비 중인 천정배 무소속 의원 측의 제안에 의해 13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에 이어 천 의원과도 전격 회동해 정부여당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저지하기 위한 ‘연석회의’ 구성에 합의했다.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11일 “수구 기득권 세력의 역사 독점에 반대하는 비상대책회의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천 의원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헌법 파괴와 독재 부활의 암울한 역사로 끌고 가려는 쿠데타적 발상”이라고 비난하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비교섭단체 대표 발언에서 “야당이 박근혜 정권의 민생 폭거에 맞서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며 ‘야권 정치지도자 회의’를 제안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세균 대표도 기자회견에서 야권의 모든 정파와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긴급 연석회의 소집을 촉구했다.

이에 문 대표는 13일 오전 심 대표를 만난 데 이어 오후에는 천 의원과 만나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야권으로서는 그만큼 교과서 국정화 저지가 시급했다는 뜻으로, 실제로도 교과서 문제가 불거진 후 야권에서는 공동전선 요구가 봇물 터지듯 쏟아졌다.

연석회의는 새정치민주연합, 정의당, 천 의원 등 3자가 먼저 모인 뒤 시민단체와 결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에서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민족문제연구소 등 400여 진보 성향 시민단체가 모인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흐름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이 ‘국정화 저지’ 장외투쟁에 나선지 3일째인 14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연 새정치연합을 도와 이날 정의당도 광화문 광장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을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에 나서며 본격적인 야권 공조 움직임을 보여줬다.

앞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청와대 앞에 집결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서한문을 전달했다. 원내 차원에서는 국사편찬위원회에 대한 예산심의 강화 등을 통해 여당을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